4일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출범

은행권이 이번 주까지 감독당국에 부실채권정리계획을 제출키로 함에 따라 부실채권 처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5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 3일 금융감독원은 18개 국내은행 부실채권 담당자들과 실무회의를 하고 연말까지 부실채권비율을 1%로 낮추기 위한 은행별 계획을 7일까지 제출받기로 합의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각 은행은 기존에 보유한 부실채권과 연말까지 발생할 부실채권 규모를 토대로 연말까지 월별 부실채권 처리규모와 처리방법, 연말 부실채권비율 추정치 등을 보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감독당국은 6월 말 현재 1.5%인 부실채권비율을 연말까지 1% 수준으로 낮추라는 지도내용을 은행들에 전달하면서 금융불안 재연 가능성에 대비하고 자산건전화를 위해 빨리 부실채권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는 정책취지를 설명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모든 은행이 원칙적으로 1%를 맞춰야 한다"며 "다만 개별 은행이 제출한 부실채권정리 계획을 세우고 협의하는 과정에서 은행에 따라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 조정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 18개 은행 가운데 수출입은행(0.47%)을 빼고는 모두 부실채권비율이 1%를 넘고 있다.

특히 우리은행(1.77%), 농협(1.77%), 하나은행(1.72%) 수협(2.95%) 등이 높은 수준으로 이들 은행이 부실채권 정리 압박을 가장 강하게 받게 될 전망이다.

기존 부실채권(19조6천억 원. 6월 말 기준) 뿐 아니라 앞으로 신규로 발생하는 부실채권까지 고려할 때 1%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은행들이 하반기에 정리해야 하는 부실채권은 총 20조 원 내외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금융위는 부실채권 정리를 지원하는 공적자금관리위원회가 4일 국무회의 통과를 계기로 사실상 출범함에 따라 조만간 인적구성을 끝내고 이를 통해 구조조정기금을 투입, 부실채권을 사들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국민은행 등 6개 은행은 총 1조5천억 원을 투자해 다음 달 중 민간 배드뱅크를 세워 공동으로 부실정리를 추진한다.

금감원은 은행별 부실채권 감축 목표계획을 협의, 확정하고 나서 분기별로 이행실태를 점검, 관리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