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러스투자증권은 22일 코스피지수 1500 이상은 부담스럽다며 1500선 이상에서는 주식 비중을 줄여나갈 것을 권고했다.

이경수 토러스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코스피가 1500선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있지만 그 이상은 부담스럽다"면서 "이번 반등 이후 주가 흐름은 경기회복 속도와 주가와의 괴리조정을 반영하는 다소간의 조정국면을 예상한다"고 내다봤다.

현재 시장은 거시적(매크로) 가격 변수보다는 철저하게 미시적(마이크로) 가격 변수에 반응하고 있지만 마이크로 모멘텀만으로 주가상승이 지속되기는 어렵다는 설명이다.

이 애널리스트는 "전체 매출액이 늘어나지 않는 상태에서 가격 변수 상승에 따른 기업이익 증가는 한계가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가격변수 상승에 따른 영업이익 증가가 그 동안 주가 상승에 상당부분 반영됐다면 이후 주가 상승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전체 파이가 늘어나는 매출액 증가가 수반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당장 현재 환경에서 이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고 분석했다.

이 애널리스트는 "애널리스트들의 이익 전망치가 빠르게 상향 조정되고 있기 때문에 밸류에이션(가치 대비 주가) 차원에서 보면 시장이 싸보일 수 있지만 실물경기가 플러스 성장률로 진입하기 이전의 과정에서 시장을 밸류에이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는 정상적인 경기 및 기업이익 사이클이 아니다"라며 "밸류에이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은 빠르면 4분기 이후에야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식을 좀 더 싸게 살 기회가 다시 찾아올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