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성장가치가 높은 EMW안테나에 대해 알아보겠다. 성장성이라고 하면 미래의 성장이 아닌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에 중점을 두고 그것이 매출과 연결돼 결실을 맺고 있는 지를 따져 봐야 할 것이다.

우선 EMW안테나는 1998년 창립이래 휴대용 단말기 안테나의 전문 개발업체로서 국내 1위, 세계 4위의 단말기 안테나 제조사로 성장한 회사다. 이 회사는 최근 몇 년에 걸쳐 많은 투자를 단행했고 그 결과 실적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꾸준한 투자를 통한 탁월한 기술력으로 여러 가지 특허도 보유하고 있다.

눈 여겨 볼만한 것은 기술개발에 사활을 걸고 연구개발(R&D)분야에 꾸준히 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R&D부문의 투자는 매출액의 15%정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R&D인력은 전체 인력 중 30%로,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휴대폰용 안테나가 거의 92% 이상을 차지할 만큼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 역시 국내 1위 기업다움을 알 수 있다. 비록 자동차용 안테나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2%로 작고, 모든 차량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나 옵션 등으로 포함하는 차량이 증가해 수요 증가도 예상된다.



재무상태는 안정적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 특히 부채비율이 낮아 거의 무차입 경영을 하고 있다고 해도 무방할 듯하다.



영업활동현금흐름도 좋다. 꾸준히 현금흐름을 유지하고 있어 좋아보인다. 지난 4년간 투자한 금액이 무려 400억 원에 달한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을 본다면 빌린 돈을 조금식 갚아가고 있어 긍정적이다.

이 회사는 현금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주식담당자와 통화해 확인한 결과 이 회사는 총 150억 원 정도의 현금을 확보하고 있다.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단기금융상품형태로 보유하고 있는 돈이 무려 100억 원에 가깝다. 예, 적금 등 쉽게 현금화 할 수 있는 곳에 투자한 상태고 이런 현금의 보유 목적은 앞으로 투자를 위해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어떤식으로 어떻게 투자할지는 아직 미정이다.

작은 회사이지만 미래를 위해 꾸준히 투자하는 모습은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더욱 높여 줄 것이다. 물론 지금도 과거의 투자가 결실을 맺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주요지표를 살펴보면 동종업계의 평균 이상이다. 특히 매출액 증가율은 동종업계대비 120%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여러 면에서 확인해볼 때 이 회사는 실적 턴어라운드 종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님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주목할만한 부분은 투자를 많이 하는 점이다. R&D분야에 투자도 많이 했고 결과물도 많이 만들어 냈다. 2007년 이후 취득한 특허 건수만해도 약 60여건에 달한다.

경영자의 경영마인드가 ‘연구 개발 아니면 못 산다’이다. 이처럼 연구를 중시하는 기업이어서 꾸준히 투자했고 그 결과 여러 성과물을 만들어냈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EMW안테나를 선택한 이유는 메타머티리얼 안테나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래이스팬사와 EMW안테나가 유일하게 이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이 신기술에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메타머티리얼 안테나는 무선통신 안테나 분야에서 상당히 유용하다. 현재는 같은 주파수대를 사용하는 전화기라도 제조사의 제품별로 안테나는 각각 다르고 내부 기판의 형태, 저항의 위치, 휴대전화의 재질 등에 따라 제품별로 안테나를 복잡하게 튜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하지만 메타 기술을 적용할 경우 이러한 과정은 표준화 되면서 아주 간략해진다. 왜냐하면 최소한의 공간안에서 초소형안테나가 제성능을 낼 수 있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단말기 제조업체 측에서 보면 비용 절감과 동시에 보다 유연하게 다양한 제품을 생산 해낼 수 있다. 특히 4세대 이동통신 분야나 홈 네트위킹 시스템 등에도 필수적이다. 이 차세데 안테나는 기준 안테나보다 가격이 높다.

그래서 이런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EMW안테나의 성장성은 상당하다고 생각한다.

휴대전화 안테나부문의 해외 신규 매출처를 확보하고 있다. 대만의 폭스콘 등 여러회사에 납품하고 있거나 거래 추진 중이며, 미국에도 기술발표 등을 통해 애플사와 접촉 및 시장개발 추진 중에 있다.

휴대폰안테나 이외에 자동차용 안테나, 와이브로(Wibro), 홈네트워크 등 고마진 제품으로 사업다각화를 진행중에 있고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또 하나 주목할 만한 점은 일본의 아스콘사와 공동개발을 통해 셋톱박스를 납품하기로 했고 IPTV 셋톱박스를 현재 개발 중에 있다.

이처럼 EMW안테나는 꾸준한 기술개발과 투자를 통해 확실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는 이런 노력의 결과로 매출액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개인 투자자들은 하나씩 살펴보고 투자해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밸류25 대표>

* 본 정보는 한국경제신문, 한경닷컴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참고자료일 뿐이며, 본 사이트를 통해 제공된 정보에 의해 행해진 거래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