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유럽연합(EU)간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타결이 임박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자동차 부품주들의 약진이 돋보이는 가운데 수입육업체들 역시 가격제한폭까지 치솟고 있다.

하지만 교역 비중으로 볼때 수혜가 점쳐져온 IT(정보기술) 관련주 등은 오히려 약세를 보이는 등 실제 증시에 미치는 효과는 거의 없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13일 오전 9시35분 현재 현대모비스가 전 거래일보다 2.61% 오른 11만8000원을 기록 중인 것은 비롯해 여타 자동차 부품주인 성우하이텍 한라공조 세종공업 동양기전 등이 3%대 강세를 보이고 있다.

독일 자동차 업체 BMW의 공식 국내 딜러회사인 도이치모터스도 FTA 타결로 BMW의 국내 시장 진출이 확대되면서 수혜를 볼 것이란 기대로 6%대 급등세를 연출하고 있다.

반면 현대차는 약보합, 기아차는 1.03% 내린 1만44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관세 철폐로 자동차 수출이 대폭 증가할 수 있고 특히 관세율이 높았던 트럭이 새로운 기회를 잡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국내 수입육 업체들도 강세다. 또다른 수익원이 창출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 정도가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일사료와 이네트가 가격제한폭까지 치솟았고, 한미창투도 12.71%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한·EU FTA 타결 시 수혜업종으로 분류돼온 IT주들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삼성전자가 전 거래일보다 1.24% 내린 63만7000원을 기록하고 있고, LG전자와 하이닉스도 보합세를 유지하
고 있다. 다만 LG디스플레이만 1.62%의 상승세를 타고 있다.

지난해까지 EU와 가장 많은 수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조선주들 역시 일제히 약세를 보이고 있다.

정의석 굿모닝신한증권 투자분석부서장은 "한-EU FTA가 실제 발효되기 위해서는 EU 개별 국가 의회의 비준을 얻어야 하는 등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는 만큼 즉각적인 발효 효과를 기대하는 것 자체가 무리"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노무현 정부때 타결된 한·미 FTA는 정권의 성격으로 미뤄볼때 획기적인 것이어서 증시에 신선한 충격을 줬던 것이 사실이지만 이번 한-EU FTA는 신선도 면에서도 떨어지는 재료"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은 "오늘 EU 의장국인 스웨덴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통해 한-EU FTA 합의내용을 확인하고 협상의 종결을 선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방송된 제19차 라디오·인터넷 연설에서 “이번 유럽 순방은 여러 정상들과 만나 한-EU FTA에 대한 최종합의를 도출하는데 큰 목적이 있다”면서 “다행스럽게 몇개 나라의 반대로 오래 끌어왔던 한-EU FTA가 합의점에 도달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변관열 기자 b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