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당국의 주택담보대출 옥죄기가 현실화되면서 건설株에 대한 투자심리가 급격히 위축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국내 보다는 해외 투자에 강점을 지닌 종목이나 신규 분양 물량을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을 선별해 대응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7일 오후 1시15분 현재 건설업종 지수는 전날보다 1.17% 하락한 198.6을 기록하며 전기·가스와 철강·금속 업종에 이어 세번째로 큰 낙폭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주가 흐름은 금융감독당국이 수도권 주택대출 억제에 나서면서 건설업종에 대한 투자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이날부터 은행에서 수도권 지역(서울 인천 경기)의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받을 때 적용받는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을 현행 60%에서 50%로 낮출 것을 지시했다.

대출기간이 10년 이하인 모든 아파트 담보대출에 이 제도가 적용되고,10년 이상 대출인 경우 공시지가가 6억원이 넘는 고가 아파트에만 적용하기로 했다.

이번 지침 적용 지역은 서울의 경우 현재 투기지역으로 지정돼 LTV 40%를 적용받고 있는 강남,서초,송파 등 강남 3구를 제외한 전 지역이다.

증권업계에서는 이 같은 정부 조치로 투자목적의 가수요 심리 위축과 부동산 경기 회복이 다소 지연되면서 건설주에 단기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주택가격이 부동산 버블 당시와 비슷한 수준까지 도달한 상황에서 적절한 시기에 정부 규제가 이뤄져 장기적으로는 건설업체들의 회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창근 현대증권 애널리스트는 "정부의 주택담보대출 규제 강화로 부동산 투자심리가 악화되면서 건설주에는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국내 부동산 시장 대비 중동 플랜트 회복에 주안점을 두고 삼성엔지니어링이나 대림산업으로 투자종목을 압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변성진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이번 정부의 주택대출 규제가 건설시장 전체를 침체시킬 정도의 강도는 아니라는 판단"이라며 "오히려 주택가격이 정점에 다달았던 과거 수준까지 급등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규제에 나선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주변 주택 시세보다 상대적으로 비싼 미분양 물량을 보유하고 있는 건설업체들은 대출 규제에 따라 상대적으로 피해 강도가 클 수 있다"며 "신규분양 모멘텀이 있는 건설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변 연구원은 또 "건설업종 전체로 보면 내년부터나 회복 국면에 들어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올해까지는 재건축과 해외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는 종목별로 선별투자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변관열 기자 b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