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의 검색 포털 사이트 네이버는 24일 다섯번째 해피에너지 캠페인으로 '소녀시대의 해피에너지는 에티오피아의 맑은 물입니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해피에너지 캠페인은 NHN이 인터넷 이용자들의 기부 경험을 확산하고 기부 습관을 독려하여 기부 참여자의 저변을 넓히고, 기부문화가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난 4월 28일부터 유명인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기부 캠페인이다.

가수 션의 해피에너지 '튼튼하게 자라는 세 쌍둥이'를 시작으로 2주 마다 김주하, 안성기, 김지수 등 기부에 뜻을 함께하는 유명인들이 새로운 모금함을 제안하며 참여해왔다.

캠페인 시작 후 2달 만에, 약 6만5000명 이상의 이용자가 기부에 참여하며 2400만원 상당의 모금을 이뤘으며 전체 참여자 중 70% 이상이 처음으로 온라인 기부를 경험한 것으로 집계됐다.

소녀시대는 팬들이 네이버 팬 카페에서 자발적으로 모은 콩으로 기부활동을 해온 것에 감동을 받아, 소녀시대가 팬들의 기부활동에 힘을 모아주고자 참여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미 소녀시대 팬클럽은 '따뜻한 마음'이라는 카테고리를 만들어 '혼자 먹는 밥상' 등에 총 6회에 걸쳐 약 600만원의 기부금을 전달하며 기부활동을 활발히 전개해 온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소녀시대는 메시지를 통해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기부할 수 있다는 건 멋진 일. 팬들이 보여준 따뜻한 사랑에 보답하려고 시작한 일이지만 앞으로 팬들보다 더 열심히 기부할 것" 이라고 밝혔다.

특히 "에티오피아가 6.25 한국전쟁 당시 파병 와서 도움을 주었던 것처럼, 이제는 우리가 현재 100명 중 22명 꼴로 깨끗한 물을 마시는 에티오피아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식수시설 설치를 위한 모금에 나선다"고 전했다.

권혁일 NHN 회공헌담당 이사는 "한번의 기부 경험이 지속적인 기부 습관으로 연결되어 일상 속의 기부 문화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