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 엔지니어링 전문기업 케이아이씨(대표 이상진)는 지난해 9월 일본 스미토모스틸 와카야마제철소에 공급한 코크스 이동기계설비의 설치를 완료하고 지난 1일 코크스를 장입해 성공적으로 가동을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코크스 이동기계설비는 국내 기술로는 일본시장에 처음 공급한 완전 무인 자동화 설비로 제철 플랜트 기술력의 개가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집진 효율을 높여 분진문제를 해결한 이번 제품은 일본시장에서 성능과 기술력에서 호평을 받고 있어 올해 주요 전략사업으로 추진중인 일본시장 공략에 청신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신일본제철과 진행중인 이동기계 수주가 하반기중 성사될 가능성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코크스 이동기계는 제철소 고로(高爐) 조업시 철광석을 녹이는 열원으로 사용되는 코크스(cokes, 석탄의 일종)를 제조, 분출해 고로까지 이송하는 설비 시스템으로 제철공정의 핵심이다.

케이아이씨는 이번 스미토모스틸 이동기계를 2006년 2900만 유로에 수주해 공급을 완료했고 2007년 12월에는 현대제철 당진 1, 2호기 이동기계 554억원, 2008년 10월엔 포스코 광양5코크스공장 이동기계 515억원, 올해 2월 인도 부샹스틸 오리사 제철소에 178억원 규모의 이동차를 연이어 수주했다.

해마다 국내외 제철소에서 대규모 이동차 수주를 성공하고 있는 케이아이씨는 코크스 이동기계 분야의 독보적인 회사로 이번 스미토모스틸 이동기계의 성공적인 조업 개시는 하반기 일본시장에서 추가 성과를 내는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케이아이씨 관계자는 "현재 신일본제철에 이동차 수주를 구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신일본제철의 자회사인 NSH와 30년간 기술제휴 협력사로 이미 신뢰도가 검증됐고 이번 스미토모스틸 이동기계가 정상적으로 조업을 시작해 기술력을 더욱 인정받았다"고 말했다.

케이아이씨는 특히 일본 3위 종합상사인 소지츠(Sojitz)와 마케팅 컨소시엄계약을 맺고 공동마케팅을 진행중이다. 1980년대 이후 제철 설비투자에 소극적이었던 일본 제철소들이 최근 교체투자에 활발히 나서고 있어 하반기 이동기계를 비롯해 다양한 제철설비의 대규모 수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