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위기 장기화 가능성에 대비해 국내 은행의 외화유동성 규제와 외환보유고 확충 등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태준 한국금융연구원장은 28일 한국선진화포럼 주최로 은행회관에서 열린 토론회 주제발표문에서 "개별 은행에 대한 외화유동성을 규제하고 은행권 전체나 총 외채에 대한 정책적 규제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규제는 상황에 따라 스트레스 테스트 등을 통해 탄력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외국 은행 국내 지점도 규제 대상에 포함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김 원장은 또 "환율 하락기를 이용, 외환보유고를 충분히 확충해 환율 변동성을 억제하고 추가 보유액은 수익성 있게 운용해야 한다"며 "역외 차액결제선물환(NDF) 시장의 투기적 성격을 완화시키고 외환 거래량과 시장 참가자를 확대해 우리 외환시장의 선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늘면서 매매회전율이 증가하는 외국인 주식투자 행태에 대해서도 간접적인 조정 방안을 마련해 금융시장 불안을 해소할 것을 주문했다.

`취약한 외환관리 시스템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는 김동원 금융감독원 부원장보와 신제윤 기획재정부 국제업무관리관 등이 참석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