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종금증권은 27일 조정 가능성이 높아지긴 했지만 아직까지 추세 전환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조병현 동양증권 연구원은 "지속된 상승에 이어 상승 탄력이 둔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추가 상승의 재료로 작용할 수 있는 모멘텀이 소실됐고 예상치 못한 북한발 악재들 마저 등장했다"며 "또한 GM 파산 문제나 급작스러운 외국인의 대규모 선물 순매도 같은 부담 요인들이 등장하고 있어 최근 어느 때 보다 조정의 가능성을 높여 주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조 연구원은 "북한 발 리스크 요인의 경우 과거 경험상이나 최근 국내 금융 시장의 CDS 추이 등을 고려해 볼 때 그 영향력은 제한적인 수준에 그칠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외국인의 선물 순매도는 아직까지 스탠스 변화가 일어난 것으로 단정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전날 발표된 국내 소비자 기대 지수가 기준선을 넘어 회복세를 이어가는 모습을 보인점과 미국의 소비자 신뢰 지수 역시 예상치를 뛰어넘는 결과를 발표했다는 점에서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 심리는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조 연구원은 "심리 지표들이 설문에 의한 기대감을 측정하는 지표들이기는 하지만 그 기대감이라는 개념 속에는 어느 정도 실물 경기를 반영하는 모습이 나타난다는 점을 감안하면 경기 회복 시그널에 의한 증시의 상승 시도는 이어질 여력이 있다"고 분석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