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돌발적인 군사행동으로 25일 코스피지수가 100포인트 가까이 출렁이는 등 시장이 '롤러코스터' 장세를 연출했다. 프로그램을 내세운 기관의 대규모 매물 공세에도 불구하고 개인과 외국인이 저가 매수에 활발하게 나선 덕분에 지수는 보합세를 유지했다.

전문가들은 1400선 이상에서 추가 상승 동력을 찾지 못하고 있던 증시에 '북한 리스크'의 부각은 단기적인 조정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과거 사례에서 보듯 북한 이슈는 단기간에 소멸될 가능성이 크고 개인과 외국인의 대기 매수세가 강해 조정의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기대했다. 오히려 중장기 투자자라면 지수가 1300선에 근접할 경우 저가 매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의견이 많다.


◆장중 변동폭 98.93포인트 달해

이날 1400선을 소폭 밑돌며 출발한 지수는 외국인의 순매수 가담으로 보합세를 유지했으나 북한이 2차 핵실험을 강행했다는 소식에 급락,1315까지 수직 낙하했다.

하지만 순매도로 장을 시작했던 개인이 대거 순매수로 돌아서고 외국인도 순매수 기조를 유지하면서 점차 낙폭을 줄였다. 오후 들어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 소식까지 나왔지만 파괴력은 약했다. 지수는 2.85포인트(0.20%) 하락한 1400.90으로 마감했다. 지수가 급등락한 탓에 거래량은 전날보다 21% 늘어난 8억1700만주에 달했다.

이날 개인은 2500억원 이상 순매수하며 지수를 지켜냈다. 외국인의 순매수 규모도 핵실험 소식 직후 600억원대로 급감했으나 오후 들어 다시 확대돼 2117억원까지 늘어났다. 외국인은 겹악재에도 이날까지 7일 연속 순매수해 이 기간에 1조5000억원 규모의 매수 우위를 보였다.

반면 선물시장에서 매물이 급증한 탓에 현 · 선물 가격차인 베이시스가 마이너스로 떨어지면서 프로그램은 4736억원 순매도로 끝났다.

전문가들은 단기 조정 가능성이 점증하던 시점에서 북한의 돌발 행동은 시장의 불투명성을 키우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세중 신영증권 투자전략팀장은 "굳이 북한의 핵실험이 없었더라도 시장은 조정 가능성이 컸던 상황"이라며 "경제적 영향보다는 투자심리에 악영향을 미쳐 단기 조정의 빌미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고 평가했다.

임경근 ABN암로증권 상무는 "그동안 가능성 수준에 머물렀던 2차 핵실험이 단행됐다는 점에서 한국의 지정학적 위험이 다시 확인됐다"며 "단기적으로 외국인의 투자심리에 부정적인 소식"이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북핵 이슈는 오래 가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실제로 과거 북한의 갑작스러운 군사적 행동은 단기간 시장에 영향을 미쳤으나 곧 효과가 소멸됐다.

외국계 증권사 관계자는 "미국과 일부 유럽 등 이날 휴장했던 해외 증시가 개장하면 후행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진폭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국내 증시에서도 수급의 중심인 외국인이 매수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단기 조정 시 저가 매수 전략 유효

북한 변수 외에도 실물 부문의 우려감으로 시장은 당분간 기간조정에 들어갈 수 있다는 관측이 많다. 하지만 1300선 밑으로 급락할 가능성은 낮고 외국인과 개인의 매수세가 강해 지수가 조정을 받으면 저가 매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는 평가다.

조윤남 대신증권 투자분석부장은 "조정 가능성을 우려하던 기관이 북한의 군사행동을 빌미로 주식을 대거 처분했다"며 "외국인의 매수세엔 큰 변화가 없지만 시장은 오는 7월까지 약세를 보이며 기간조정에 들어갈 수 있다"고 평가했다. 조 부장은 "다만 지수가 1300선 이하로 떨어질 경우 자금 집행을 미뤄왔던 연기금들이 저가 매수에 들어갈 수 있어 지수 하락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이선엽 굿모닝신한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조정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외국인이 순매수를 지속하는 상황에서 먼저 매도로 돌아설 필요는 없다"며 "실적 개선이 뚜렷한 자동차주나 삼성전기 LG화학 등 유가증권시장의 대형주 중 신성장 동력이 돋보이는 종목에 집중하는 전략이 안전하다"고 조언했다.

다만 미국의 실업률 증가,영국 정부의 부채 급증,미 제너럴모터스(GM)의 파산 신청 가능성 등 해외발 변수들은 부담이다. 변종만 LIG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이 자국의 경제 전망을 하향 조정하는 등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약해지고 있다"며 "6월부터는 공매도까지 허용되므로 수급 측면에서 경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해영 기자 bon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