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문제와 무관…영향 제한적"
사회갈등 증폭시 투자심리 불안 요소

노무현 전 대통령이 23일 서거함에 따라 국내 증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전문가들은 노 전 대통령의 서거가 사회적으로 파장이 큰 '대형 사건'이지만 경제 문제와는 직접적 연결고리가 약해 증시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경험에 비춰 경제와 직접 관련이 약한 정치적 사건이나 북한 관련 사건이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친 경우가 드물었기 때문이다.

실제 국내 증시는 1994년 7월 북한 김일성 주석 사망 때는 물론 2006년 10월 북한의 핵실험과 지난 4월 로켓 발사 등에도 강한 내성을 보였다.

특히 지난 4월 로켓 발사 때는 코스피지수가 6개월 만에 장중 1,300선을 돌파하고, 원·달러 환율도 급락하는 등 전혀 개의치 않는 모습을 나타냈다.

다만, 이번 사건으로 사회 갈등이 증폭되면 투자심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국회에 계류 중인 미디어법 등 정치적 휘발성이 강한 관련법의 처리에도 영향을 줘 개별 주가의 단기적인 하락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구희진 대신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노 전 대통령의 서거는 경제 문제와 직접 관련이 없어 증시에도 영향이 없을 것"이라며 "다만 이번 사건으로 보혁 대결 등 사회적 갈등이 고조되면 투자자들이 일부 불안은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굿모닝신한증권 이선엽 연구원도 "투자자들이 일부 불안을 느낄 수도 있지만, 증시 자체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대증권 류용석 연구원은 "정치와 경제는 분리돼 있다는 점에서 총론적으로 노 전 대통령의 서거가 증시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각론에서는 미디어법이나 재정, 감세 등 국가 정책 관련 법안이 국회에 현재 계류 중인데 이번 사건으로 정치 분쟁이 격화돼 일정에 차질이 생기면 관련 테마주들이 영향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구정모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