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인사이트펀드'가 올 들어 중국 비중을 대폭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과 브라질 비중을 늘리면서 전체 자산 내 주식 비중을 지난해 금융위기 직전 수준까지 확대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이 24일 공개한 '미래에셋인사이트혼합형투자신탁1호'의 올 1분기 운용보고서에 따르면 3월 말 기준 인사이트펀드의 중국 투자비중은 69.39%로 작년 말(76.49%)보다 7.10%포인트 낮아졌다. 여전히 전체 자산의 70 % 정도를 중국에 넣어둘 정도로 중국에 대한 변함 없는 애정을 보여주기는 했지만 강도는 좀 약해진 모습이다.

이 펀드는 또 외환위기 우려감이 고조됐던 러시아와 스위스에 대한 투자비중도 각각 1.92%, 0.70%에 그칠 정도로 크게 축소했다.

반면 한국과 브라질 투자비중을 크게 늘렸다. 한국 투자비중은 13.54%로 작년 말(8.68%) 이후 석달 새 5%포인트 가까이 높였고,브라질도 8.51%로 2%포인트 확대했다.

인사이트펀드 내 한국 비중이 10%를 넘은 것은 2007년 11월 설정된 이후 처음이다. 특히 국내 정보기술(IT)의 쌍두마차인 삼성전자(3.34%)와 LG전자(1.93%) 비중을 크게 늘렸다.

이 밖에 LG화학 LG디스플레이 OCI(옛 동양제철화학) LG생명과학 등을 새롭게 편입했으며,두산중공업 현대중공업 현대건설 포스코 신세계 등은 그대로 보유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관계자는 "IT를 포함한 한국의 경기 관련주와 브라질의 내수 경기 관련주 등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국가별 비중에 다소 변화가 있었다"고 말했다. 조완제 삼성증권 연구위원은 "중국 전망을 나쁘게 보고 있다기보다는 운용전략상 상승 탄력이 높고 확신이 있는 한국 쪽으로 일부 조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펀드 내 주식비중도 높아졌다. 3월 말 기준 주식비중은 92.43%로 지난해 6월 말(93.19%)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지난 연말에는 90.54%까지 줄였었다.

업종별로는 소재와 통신 비중을 늘린 반면 소비재 일반산업재 비중을 줄였다. 금융업종이 전체의 24.75%에 이를 정도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이어 정보기술(IT) 소비재 에너지 소재 등의 순이었다.

금융위기 이후 수익률은 꾸준히 회복되고 있다. 지난해 11월20일엔 설정일 대비 60% 넘는 손실을 입기도 했지만 이날 기준 손실은 45.39%로 줄었다.

배성진 현대증권 연구위원은 "중장기 투자자라면 꾸준히 보유하는 게 바람직하다"면서도 "글로벌 증시가 경기회복 기대감을 선반영해 상고하저의 흐름을 보일 수 있어 연내 현금이 필요한 투자자라면 환매시기를 저울질해 볼 시점"이라고 말했다.

서정환 기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