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개미 열전]⑩지민호,"선물 시스템매매로 23배 수익"
“주식이나 선물에 투자할 때 가장 큰 걸림돌은 바로 투자자 자신의 주관적 사고입니다. 주가가 크게 내리거나 오를 때 공포나 욕심에 흔들리지 않기 위해 밤낮없이 선물 트레이딩 시스템 개발에 몰두했죠. 그 결과 11개월만에 투자원금의 23배에 달하는 이익을 냈습니다.”

외환위기로 증시가 직격탄을 맞았던 1998년. 지민호(46·사진) 에이스투자자문 회장도 어려운 시기를 겪었다. 투신사 운용팀장이란 직책을 벗어야 했다. 하지만 10년 넘는 세월이 흘러 강산이 변한 지금. 그는 업계에서 ‘시스템 펀드’의 고수로 평가를 받고 있다.

지 회장은 '숨은 고수'로 통한다. '압구정 미꾸라지'로 잘 알려진 윤강로 KR선물 회장보다 높은 수익률을 낸 적도 있다고 한다. 환란의 한가운데 서 있었던 그가 이처럼 드라마틱한 성공을 거둔 비결은 무엇일까.

◆ IMF환란 좌절 딛고 시스템 매매 개발에 ‘올인’

“시장은 결코 예상대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저도 손실에서 피해갈 수 없었죠. 하지만 이 같은 실수나 착오를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 궁리하던 끝에 나만의 시스템을 개발하게 됐습니다. 지금도 주관을 철저히 배제하고 이 시스템대로 투자하자는 게 저의 철학입니다.”

투자비법을 알려달라는 기자의 질문에 지민호 회장은 “시스템투자는 종목을 고르거나 장세 판단을 하는게 아니라서 어떻게 보면 참 재미없는 투자방법일 것”이라며 이같이 말문을 텄다.

지 회장은 증권맨이 아닌 회계사로 직장생활을 시작했다. 1984년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에 재학하던 시절, 공인회계사 2차 시험에서 수석으로 합격했다.졸업하기도 전에 채용돼 삼일, 세동회계법인 등을 거치며 9년동안 회계사로 근무했다.

회계사 정도면 안정적인 직업인데, 어떻게 전직을 결심했냐는 질문에 그는 “회계사라는 직업에 애착이 있었지만, 펀드매니저가 더 좋아보였습니다. 자신의 노력에 따라 성과가 달라진다는 점에 더 큰 매력을 느꼈죠”라고 말했다.

직장생활 9년, 남들이 안주를 꿈꾸었을 법한 시점에 과감하게 변화를 시도한 것이다.

1993년 쌍용증권 조사부 애널리스트를 거쳐 1995년 LG투자신탁(입사 당시는 LG투자자문) 주식운용팀장까지 올라갔지만, IMF 관리체제인 외환위기 여파로 1998년 LG투자증권 지점으로 옮겨야 했다. 수많은 샐러리맨들이 희생양이 됐던 외환위기의 후폭풍을 그도 피해갈 수 없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후 그의 행보는 남들과 달랐다. 좌절감에 젖어들지 않았다. 그대신 지점에서 와신상담하며 현재 자신을 고수로 올려놓은 선물 매매 시스템을 구축하는 작업에 착수하기 시작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