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상장폐지 실질심사에 들어간 온누리에어가 퇴출을 피하기 위해 손실규모를 축소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10일 “온누리에어가 27억원을 중단사업손실로 인식한 사항에 대해서도 상장폐지 실질심사 과정에서 다룰 계획”이라고 밝혔다.온누리에어는 지난달 19일 매출 33억원,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 77억원을 보고하며 매출 및 계속사업손실에 따른 퇴출 위기에서 벗어났지만,18억원에 달하는 매출이 4분기에 일시적으로 발생한 과정이 문제가 되며 실질심사를 거치게 됐다.

온누리에어는 지난 2007년 감사보고서 제출 후 매출 30억원 미만 및 최근 3사업연도중 2사업연도 자기자본 50% 초과 계속사업손실 발생에 따라 관리종목에 지정됐으며,지난해에도 이 같은 내용이 계속됐을 경우 상장폐지될 운명이었다.

회사가 보고한 지난해 자기자본과 계속사업손실은 각각 185억원과 77억원으로 손실이 자기자본의 절반에 못미쳤지만,중단사업손실 27억을 더하면 손실규모가 104억원으로 커지며 50%를 초과해 퇴출사유에 해당된다.

거래소 관계자는 “실질심사 과정에서 중단사업손실 인식이 적정했는지에 대해서도 심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온누리에어는 지난 2일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으로 결정됐으며,이로부터 15일 뒤인 오는 23일까지 퇴출여부를 가리게 된다.거래소 측은 빠른 심사를 위해 이번 주 안에 위원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재희 기자 joyja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