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증권사들의 신규사업 진출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자본시장법 시행으로 집합투자업(자산운용업)과 선물업을 겸영할 수 있게 된 데다 소액지급결제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게 되는 등 업무영역이 확장됐기 때문이다. 15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삼성 대우 동양종금 미래에셋 키움 등 중대형 21개 증권사는 이달 말께 금융투자협회에 일괄적으로 신청서를 내고 금융결제망에 가입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르면 5월부터 투자자들은 증권계좌를 통해 입출금과 송금,각종 공과금 납부를 할 수 있게 된다. 다만 한양증권과 골든브릿지증권은 금융결제망에 가입하지 않기로 했고, 하나대투 KB 유화 솔로몬 NH 동부 푸르덴셜 IBK SC 리딩 흥국증권 등도 아직 서비스여부에 대해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대우 우리투자 굿모닝신한 대신 SK 하나대투 한국투자증권 등은 집합투자업과 선물업 모두를 신규사업으로 추진키로 하고 (예비)인가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이 중 SK증권은 집합투자업을 하는 자회사 신설도 고려 중이다. 삼성선물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삼성증권은 집합투자업 진출만 검토 중인데 반해 미래에셋자산운용 등 2개 운용사를 계열사로 두고 있는 미래에셋증권은 선물업 진출을 저울질하고 있다.

이 밖에도 SK 하이투자 HMC투자증권 등은 신탁업이나 퇴직연금 사업을,삼성 대우 우리투자 등 상당수 증권사들은 헤지펀드를 대상으로 대출 결제 및 리서치 등의 종합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프라임브로커리지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금융당국의 인가를 받아야하는 신규 사업은 정부의 준비 부족으로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모 증권사 기획실 관계자는 "금융위에서는 신청 가이드라인이나 심사기준 등이 확정돼 있지 않다는 이유로 인가신청서를 받지 않고 있다"며 "나중에 신청을 받더라도 다 인가해주는 게 아니라 경쟁수위를 조절해 선별하겠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어 사업준비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실제 자본시장법 시행 이후 증권사가 금융위에 신규사업 관련 인가신청을 낸 사례는 단 한건도 없다. 이에 대해 금융위 관계자는 "한 두 달 내 구체적인 신규사업 인가신청 및 심사 기준을 마련해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문혜정/김태완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