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화 예탁결제원 사장 "자통법맞춰 시스템 2배이상 늘리겠다"
이수화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은 11일 "자본시장통합법 시행에 발맞춰 처리용량을 2배 이상 늘린 차세대 금융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11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3월부터 차세대 시스템 개발에 착수, 2011년 2월께 차세대시스템 오픈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사장은 "앞으로 자통법이 정착되면 각종 파생금융상품이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업무시스템의 보다 빠른 서비스를 위해 약 500억원을 투입, 처리용량을 2배 이상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예탁결제원은 이를 위해 업무시스템, IT기반, 통합 IT관리 시스템 등 3개 영역에 걸쳐 시스템을 개발한 뒤 이원화돼 있는 현재 시스템을 웹(Web) 환경으로 단일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실시간 사고대응을 위한 통합보안관리체계도 준비중이다.

전자증권제도 및 전자투표 등 금융인프라의 선진화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 사장은 "전자투표의 경우 작년 10월에 관련법안이 이미 제출됐고, 전자증권제도는 올 상반기 중 법안통과를 목표로 입법활동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전자증권제도에 대한 법률의 제·개정 및 정부의 추진 일정에 맞춰 전자증권인프라의 빠른 구축을 위해 법제화 작업을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자증권제도는 유가증권을 실물이 아닌 전자등록부에 등록해 발행·유통·권리행사하는 제도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0개국 중 25개국이 도입해 현재 운영중이며, 일본은 지난 1월5일부터 주식에까지 전자증권제도를 확대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 감사원 감사 및 국정감사 등을 통해 드러난 방만경영 등 실추된 이미지를 회복하기 위해 사회공헌기능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 사장은 "기본재산 100억원과 2009년 사업비 15억원을 들여 사회공헌재단을 설립한다"며 "다음달 사회공헌재단의 출범식과 함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융교육과 장학사업, 저개발국지원 등 3개 부문을 재단의 주요사업부문을 삼고, 금융소외지역과 해당지역 청소년 등을 위한 금융교육, 금융인력 양성 및 다문화과정 등 소외계층을 위한 장학사업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