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증권은 30일 현대중공업에 대해 지난해 4분기에 기대치를 웃도는 '깜짝 실적'을 기록했다며 매수의견과 목표주가 27만원을 유지했다.

이상화, 김대성 현대증권 애널리스트는 "현대중공업의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2%, 21% 증가한 6조509억원, 6750억원을 기록했다"면서 "이는 '어닝 서프라이즈'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조선부문의 외형성장은 생상선 향상과 더불어 높은 신조선가로 수주된 물량의 매출인식 때문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해양 및 플랜트 부문 실적 향상은 작업물량이 증가했고, 건설과정에서 주문병경에 따른 플랜트 규모 확대가 반영됐기 때문으로 풀이했다.

현재 시점이 업황악화에도 불구하고 기대감이 부각되는 시기라는 진단도 내놓았다.

이들은 "올 하반기부터가 지난 2006년~2007년 세계적인 과잉발주 이후 2년여의 공백기를 벗어나는 시점이 될 것"이라며 "특히 세계적인 구조조정 결과로 1등 업체로의 쏠림현상도 기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또 "현대중공업이 현재 2년반에서 3년 전후의 일감을 확보한 상태인 만큼 당분간 신규 수주가 없더라도 기업가치 훼손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앞으로 현주가 대비 40% 안팎의 상승여력은 충분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변관열 기자 b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