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신한증권은 코스피 대비 코스닥의 상대 강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2월 코스피 밴드로는 1100~1250을 제시했다.

이 증권사 박효진 연구원은 29일 "미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가능성에 대한 반등기제가 나타나고 정부정책의 영향력이 증시에 절대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면서 연초부터 중소형주 강세 국면이 나타나고 있다"며 "코스닥 지수가 최근 코스피 대비 상대적 강세가 뚜렷해지고 있는 흐름은 당분간 추세적일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코스닥의 상대 강세 이유로는 △달러화 환산시 고점대비 80% 하락했었던 과잉낙폭 △상대적인 경쟁환경 유리 △대형주 대비 정부정책 수혜 효과가 큰 수 밖에 없는 규모의 속성 △그린인프라 관련 효과 등을 꼽았다.

때문에 정부정책 방향과 일치하는 종목군, 정부의 부양책 관련 1순위 수혜업종, 세계적인 그린 인프라 관련 수혜 기업들에 관심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박 연구원은 제시했다.

2월에는 경기침체와 금융위기 의구심이 여전하겠지만 돈의 회전이 점차 가시적 성과로 증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코스피 밴드로 1100~1250을 예상했다.

낙폭과대에 비해 리스크가 과잉 반영됐던 업종 대표주 중심의 대응을 권했으며 정부정책의 적극적 수혜형 산업들인 기계, 건설, SOC, 대체에너지 등에서의 핵심 업종 대표주들은 차별화된 상승 가능성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고 전망했다.

또 의료인프라, 컨버전스, 대체에너지, 환경 등의 개별적 재료 대표주 컨셉에 대해 긍정적 대처가 유효하며 이런 흐름들은 중소형주들의 상대적 강세 국면을 고착화시키는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박 연구원은 "오바마 정권의 가장 첫 시험무대가 미국 자동차 3사에 대한 처리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자동차 산업은 2, 3월 핵심적 변수일 가능성이 크다"며 "불확실성 해소 가능성이 커지면 커질수록 국내 자동차업계의 과잉하락 부문은 되돌려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 2월 자동차업종은 주시해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자본시장통합법 시행이라는 변수가 등장한 증권업종도 상대적으로 주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국내 내수소비업종에 대해서는 축소 시각을 걷어들일 시점이 아니며 은행업종도 반등시 축소 전략을 유지했다.

한경닷컴 배샛별 기자 sta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