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은 한화컨소시엄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자격을 박탈하고 3000억원의 이행보증금도 몰취(沒取)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산은 정인성 부행장은 22일 오후 2시30분 서울 여의도 본사 대회의실에서 기자설명회를 갖고 "대우조선해양 매각과 관련해 한화컨소시엄과 채결한 양해각서(MOU)가 해제됐음을 공식적으로 선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부행장은 "한화가 본계약 체결을 위한 협상 과정에서 양해각서의 규정과 다른 사항을 요구하면서 정당한 이유없이 계약 체결을 거부했고 최근 한화가 제출한 자금조달 계획서상 인수자금이 매각 대금에 크게 못 미쳤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화가 제안한 분할 인수 방안은 양해각서 기본 내용을 준수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산은이 이 요구를 수용한다면 공적기관의 공개경쟁 입찰에서 요구되는 공정성 투명성 원칙을 스스로 훼손하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부행장은 한화의 인수자금 여력과 관련 ""지난해 10월 13일 한화가 입찰제안서를 제출했지만 제안서를 보면 자금조달 방법을 제시해놓았다"며 "대출 투자자 확약서 등 유용하고도 적법한 증빙이 다 붙어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 금액은 인수대금을 훨씬 엄청나게 상향하는 규모였으며 입찰제안서를 제출할 당시 자금조달 능력에 대해 금액을 차감하는 것을 감안해도 충분히 인수금액을 상회하는 높은 선이었다"며 "MOU 체결할 때까지 그렇게 진행돼 왔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산은과 한화 간의 대우조선 매각 협상은 최종 결렬, 6조원대 규모의 초대형 인수·합병(M&A) 딜은 원점으로 되돌아갔다.

정 부행장은 향후 대우조선 매각 방향과 관련 "대우조선이 초우량 대형조선사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핵심역량을 제고하고 경영체질을 개선하는 방안을 대우조선이 수립, 시행할 것"이라며 "민간 경영주체로의 경영권 이전을 위한 매각방안을 강구하고, 시장상황을 주시하면서 매각을 재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