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신한증권은 15일 지수보다 종목 장세가 펼쳐지고 있다며 코스닥지수의 상대적 강세도 이런 측면을 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증권사 이선엽 연구원은 "코스피지수가 제한적인 등락을 거듭하면서 투자자들이 지수보다 종목에 집중하고 있다"며 "금융위기와 경기부진이 지속되면서 위기를 해결할 정책이 제시되고 이를 모멘텀으로 하는 종목별 수익률 게임이 한창"이라고 분석했다.

심리 개선에 따른 종목 대응 움직임은 국내 주요지수의 움직임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올 들어 코스닥지수가 상대적인 강세를 보이고 있는 점도 이를 반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스닥 시장에서 정책관련주 중심의 수익률 게임이 진행되는 양상이고 각종 테마도 기승을 부리면서 선전하고 있다.

이 연구원은 "코스닥 시장의 강세 배경에는 다른 이유도 있다"며 "우선 연말 배당을 노리고 유입됐던 프로그램 매물이 연초 들어 쏟아지는 양상인데 상대적으로 매물 부담이 적다는 점에서 코스닥 시장 강세 배경을 찾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또 2007년 이후 진행된 조정에서 코스피지수에 비해 낙폭이 커서 가격부담이 덜한 측면도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가격매력과 정책수혜, 프로그램 매물 영향이 없는 것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것.

코스닥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접근은 전반적인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고 이 연구원은 설명했다. 유가증권 시장의 경우 거래대금과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지수에 대한 경계심을 드러내고 있는 반면 코스닥 시장에서는 거래대금이나 거래량이 꾸준히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종목중심의 장세는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며 "핵심종목 중심이나 수익개선이 동반되는 종목 중심으로 대응하되 한동안 상승이 과도했거나 기술적으로 과열을 보이고 있는 종목에 대해서는 선별적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제시했다.

한경닷컴 배샛별 기자 sta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