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경제대통령으로 불려온 인터넷 경제논객'미네르바'가 검찰에 체포됐다.

서울중앙지검 마약조직범죄수사부(부장검사 김주선)는 인터넷 포털사이트 다음의 토론게시판'아고라'에서'미네르바'라는 필명으로 활동해온 네티즌을 7일 저녁 긴급체포한 것으로 8일 확인됐다.

검찰은 PC방 등 장소를 옮겨가며 신원을 노출하지 않게 글을 올린 미네르바의 글에 대한 인터넷주소(IP)에 대해 치밀하게 추적한 끝에 그를 검거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에 체포된 미네르바는 이전에 인터넷에 올린 글에서"증권사에 근무한 적이 있고 해외체류 경험도 있다"고 밝혔던 것과 달리 30세로 전문대를 졸업한 무직 남성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경제학에 관한 지식도 독학으로 얻은 것이 전부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네티즌을 계속 조사하고 있으며 조사가 끝나는 대로 인터넷을 통한 허위사실 유포 혐의(정보통신망법 위반)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미네르바'는 지난해 12월29일 '대정부 긴급공문발송-1보'란 글을 다음 아고라에 올려 "오늘 오후 2시30분 이후 주요 7대 금융기관 및 수출입 관련 주요기업에게 달러매수를 금지할 것을 긴급 공문 전송했다"고 주장하는 등 인터넷을 통해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기획재정부는 "사실무근이며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