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증권은 8일 항공운송업종에 대해 실적 회복 속도는 느리지만 점진적인 회복이 기대된다며 비중확대 투자의견을 유지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목표주가도 4만9000원과 5200원으로 유지했다.

신민석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항공업종 실적은 유가 급락으로 4분기부터 빠른 회복을 예상했지만 4분기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면서 실적 회복속도가 지연되고 있다"며 "4분기 국제유가는 전년동기대비 25% 하락했지만 원·달러 환율이 48% 급등하면서 유가 하락 효과를 희석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대우증권은 지난해 4분기 대한항공의 영업이익은 30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76.3% 감소하고 아시아나항공은 26억원으로 90.5%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우증권은 항공운송 업종에 대한 투자포인트로 국제유가 급락에 따른 연료비 절감 효과, 유류할증료 밴드 하락과 미국 비자면제로 여객 수요 회복, 신규항공기 도입 지연으로 인한 공급량 증가 제한 등을 꼽았다.

대우증권은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그룹리스크가 해소될 경우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신 애널리스트는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통운 인수로 장기적인 시너지 효과가 예상되지만 단기적으로 차입금 증가에 따른 이자비용 증가, 금호그룹 유동성 위기 확산으로 양호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경쟁사대비 주가는 약세를 기록했다"며 "대한통운이 유상감자를 앞두고 있으며 금호생명 매각이 가시화되고 있어 경쟁사대비 저평가가 점진적으로 해소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