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 여파로 자동차에 대한 개인의 수요가 뚝 떨어졌다. 조만간 개선되기도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각국 정부의 적극적인 경기 부양책을 고려하더라도 실질적인 효과가 나타나기까지는 시차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소한 올해 상반기까지는 감산이 지속되면서 자동차 업황이 부진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자동차 관련주 주가의 핵심 요소는 판매다. 판매가 살아나지 않으면 주가 역시 역동적일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부정적 전망에도 불구하고 희망의 싹을 트고 있다. 오히려 올해가 현대차와 기아차를 저가매수할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란 의견도 나오고 있다. 억눌렸던 수요가 급속히 회복되는 2010년을 보고 투자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주장이다.

◆ 수요감소 직격탄 불가피

올해 자동차 내수판매는 지난해보다 15% 감소한 103만8000대가 될 것이란 우울한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완성차 5사의 총판매는 388만7167대로 전년 대비 4.5% 감소했다. 자동차 업체의 총판매가 감소한 것은 1999년 이후 9년 만에 처음이다.

특히 지난해 상반기 누적판매는 207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했지만 하반기는 11.1% 감소했다. 감소폭 역시 11월 14.4%, 12월 21.2%로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해외시장 판매도 타격을 입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지난해 사상 최악의 실적을 기록한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10% 이상의 판매량 감소를 기록했다.

현대자동차 미국법인은 지난해 미국 판매량이 40만1742대로 전년 46만7009대에 비해 14% 감소했다고 밝혔다.

차종별로는 불황기에 인기있는 소형차인 엑센트와 엘란트라가 각각 39.9%와 10.5% 판매실적이 증가했으나 쏘나타를 비롯한 나머지 차종들은 모두 감소세를 면치못했다.

또 기아자동차 미국법인은 2008년 한해동안 27만3397대를 판매, 전년 대비 10.5% 판매량이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기아차는 승용차 부문 판매가 2007년도에 비해 1.6% 증가했지만 고유가와 경기침체의 직격탄을 맞은 미니밴과 SUV 부문의 부진으로 전체 판매량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1위 업체인 제너럴모터스(GM)는 전년 대비 23% 감소한 295만대를 판매했고, 포드와 크라이슬러는 각각 전년 대비 21%와 30% 판매량이 감소했다.

◆ '저가 매수' VS '비중 축소' 팽팽

이러한 비관적 판매 추세에도 전략적 선택의 시기가 도래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김병국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수익 회수 시점을 한 템포만 늦춘다면 2009년은 현대차와 기아차를 저가에 매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애널리스트는 "글로벌 상품 경쟁력 축적과 더불어 최근 달러화에 대한 원화 환율 수준이 보이고 있는 우호적 환경을 기반으로 현대차와 기아차의 생존 스토리가 기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과거 35년 간 글로벌 자동차 생산 추이를 비교해 볼때 오일쇼크에 따른 2-3년 동안의 자동차 생산량 감소가 후반기에는 생산량 증가로 빠르게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다는 것.

이렇게 자동차 판매 감소 이후 회복 패턴으로 나타나는 '억압수요'(pent-up demand)가 2010년부터 본격화될 것인 만큼 이에 대한 대처능력이 있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자동차 수요가 억압 수요 형태로 반복될 경우 현대차와 기아차의 공격적인 글로벌 생산 전략은 2010년부터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2009년은 억압 수요 수혜가 기대되는 2010년을 겨냥한 현대차와 기아차의 중장기 저가 매수 시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연호 우리투자증권 애널리스트도 "현대·기아차 판매가 10% 줄더라도 상반기에는 높은 환율 상승효과, 환 관련 평가손실 감소, 원자재 가격 하락 등으로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한금희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도요타는 이익 기여도가 큰 럭셔리 차종과 할부금융 부문의 수익성이 타격을 받고, 불리한 환율로 대중 차량판매 경쟁력이 약화되면서 각종 비용을 줄이고 있다"며 "반면 현대차는 기존의 자본지출 및 R&D 계획에 따른 투자를 진행해 경쟁사들과 기술격차를 좁힐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장기 투자 관점을 유지하되 올해는 비중을 축소해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안수웅 LIG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자동차 내수판매 감소는 이제 시작단계로 금융시장 혼란, 실업률 상승, 비관적인 경제전망, 신용경색 등 현재 판매부진의 주원인들이 아직 해소될 가능성이 높지 않아 비관적인 시나리오를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센터장은 "환율도 달러약세가 진행될 가능성이 있어 우호적인 상황만을 아니다"면서 "오히려 지금 상황에서는 적극적인 매수보다는 비중을 조금씩 낮춰 나가는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다만 중장기적으로 보면 해외 시장점유율이 상승할 수 있는 만큼 현대·기아차의 시장점유율 상승 추이를 봐 가면서 비중 확대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는 분명 자동차업종에 위기이자 기회의 시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경닷컴 변관열 기자 b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