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가 폭락 때문에 워런 버핏 버크셔 헤서웨이 회장도 자사주로만 96억달러의 평가손실을 보는 등 미국 주요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들이 주가하락으로 막대한 손실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3일(현지시간) 보수 컨설팅업체인 스티븐홀 앤 파트너스가 미국 175개 대기업 CEO의 최근 공개된 자사주, 스톡옵션 등을 근거로 직전 회계연도 말부터 최근까지 평가손을 조사한 결과 이렇게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조사결과 이중 가장 큰 손실을 기록한 인물은 바로 투자의 귀재로 알려진 워런 버핏이었다.

버핏은 보유 중인 버크셔 헤서웨이 주식으로만 96억달러의 손실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주요 CEO들의 평가손 규모는 오라클의 래리 엘리슨 CEO가 66억달러였고 마이크로소프트(MS)의 스티브 발머는 48억달러, 아마존닷컴의 제프 베조스가 42억달러, 뉴스코프의 루퍼트 머독은 39억달러로 각각 추산됐다.

이 기간 조사대상 CEO들이 보유한 주식가치는 총 423억달러(28%)가 줄었다.

175명중 창업자 출신 CEO 7명의 손실 규모는 155억달러였고 창업자가 아닌 나머지 168명의 CEO의 손실규모는 총 268억 달러였다.

이들 기업의 올 회계연도 주가 하락률은 38%에 달했다.

개인당 평가손 규모가 큰 경우는 워런 버핏과 스티브 발머를 제외하면 대부분 창업주나 공동 창업주인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주들이 비 창업주보다 지분을 많이 갖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톡옵션 손실이 컸던 비 창업주 CEO들은 49%의 손실을 본 것으로 나타나 창업주 CEO(35%)들보다 손실 폭이 컸다.

그러나 막대한 평가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창업주 CEO의 보유지분 가치는 1인당 28억달러, 비 창업주 CEO는 1인당 2천670만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조사업체의 스티븐홀 전무이사는 "이는 여전히 엄청난 규모의 돈"이라고 말했다.

(뉴욕연합뉴스) 김지훈 특파원 hoon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