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연말 교보생명이 유력..동부.금호.동양 뒤따를 듯
삼성생명은 지배구조 문제 해결후 상장 전망

금융감독위원회가 27일 생보사 상장을 위한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 개정안을 승인함에 따라 보험사별 상장일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상장을 위한 주간사 선정과 실사, 공모가격 산정 등 상장 준비에 6개월 정도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이르면 연말께 첫 상장기업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김용환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상장심사예비청구서 제출과 거래소의 상장 예비심사, 예비심사 후 최종 상장까지 통상적으로 6~7개월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상장희망 생보사의 경우 올해 안에 상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장 1호 생보사'로는 교보생명이 거론되고 있다.

중소형 업체들도 대부분 상장에 적극적이지만 내년께 상장요건을 충족할 것으로 예상돼 이들 업체의 상장은 내년 또는 2009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상장을 위해서는 자본잠식 상태가 아니면서 내부유보율(납입자본금 대비 잉여금 비율)이 25% 이상이어야 한다.

또 직전 영업연도에 영업이익과 경상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를 달성해야 한다.

◇ 교보생명 첫 상장 유력 = 상장요건을 갖춘 곳은 삼성생명과 교보생명, 신한생명, 흥국생명, 녹십자생명 등이다.

이중 신한생명은 이미 신한금융지주에 편입됐고, 흥국생명도 자금여력이 있어 현재로서는 상장 의사가 없다.

녹십자생명은 지난달 600억원 증자로 유보율을 27.3%로 높여 상장요건을 모두 충족했지만 시장상황을 더 지켜본 뒤 2009년초 상장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삼성생명은 그룹 지배구조 문제 등으로 곧장 상장에 나서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며 외국계 생보사들도 대부분 상장 의사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장 유력한 생보사 상장 1호 후보는 교보생명이 꼽히고 있다.

교보생명은 자기자본이 1조8천억원 수준으로 여유가 있어 시장상황을 보아가며 상장시기를 선택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지급여력비율 등 자본건전성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커 제도적 장애물만 제거되면 상장에 적극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그밖에 업체들은 내년 3월 요건이 충족되는 대로 적극적으로 상장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올해 상장요건을 충족할 것으로 예상됐던 동부생명의 경우 2006회계년도 보험영업적자가 예상돼 상장요건을 갖추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내년 3월 요건을 충족해 곧바로 상장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금호생명과 동양생명도 내년 3월 결산 때까지 유보율을 25% 이상으로 높여 상장할 예정이다.

미래에셋생명은 내년 중으로 유보율을 맞춰 늦어도 2009년 상장한다는 방침이다.

대한생명의 경우 예금보험공사와 한화그룹간 국제중재가 해결되지 않아 상장에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 삼성생명 상장은 언제쯤 = 삼성생명은 삼성차 부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상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입장이다.

삼성차 대출에 대한 담보로 삼성생명 주식 350만주를 갖고 있는 채권단은 삼성생명 상장이 이뤄지면 대출금을 회수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삼성생명 상장으로 삼성에버랜드가 보유한 삼성생명 지분 13.34%(267만주)가 지금처럼 장부가액이 아닌 시가로 평가되면 그룹 지배구조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이 걸림돌이다.

현재 장외에서도 주당 70만원대에 거래되는 삼성생명 주식이 시가로 평가되면 지분 가치는 2조원에 육박, 현재 3조6천억원인 에버랜드 총자산의 50%를 넘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 경우 에버랜드는 삼성생명의 금융지주사가 되고, 삼성생명은 비금융회사인 삼성전자 보유지분(7.2%)을 매각해야 하기 때문에 '에버랜드→생명→전자→카드→에버랜드'로 이어지는 그룹 지배구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삼성생명의 상장은 빨라도 내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험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삼성생명 고준호 상무는 "상장 일정은 증시 상황과 회사 사정을 감안해서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삼성생명이 오랜 기간 상장을 추진해왔던 만큼 그룹 차원에서 지배구조 변화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 뒀을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증시 상황이 좋다면 의외로 상장시기가 앞당겨질 가능성도 있다.

<표> 상장요건 충족 및 상장 예상시기

┌────┬─────┬────────┬─────┬─────┬─────┐
│업체 │상장요건 │상장시기 │업체 │상장요건 │상장시기 │
├────┼─────┼────────┼─────┼─────┼─────┤
│삼성 │충족 │미정 │동양 │내년 3월 │내년 중 │
├────┼─────┼────────┼─────┼─────┼─────┤
│교보 │충족 │올해말-내년 예상│동부 │내년 3월 │내년 중 │
├────┼─────┼────────┼─────┼─────┼─────┤
│녹십자 │충족 │내년말-2009년초 │금호 │올 9월 │내년 중 │
├────┼─────┼────────┼─────┼─────┼─────┤
│흥국 │충족 │미정 │미래에셋 │내년 중 │2009년 │
├────┼─────┼────────┼─────┼─────┼─────┤
│신한 │충족 │미정 │대한 │미정 │미정 │
└────┴─────┴────────┴─────┴─────┴─────┘
(자료: 각 업체)


(서울연합뉴스) 이준서 기자 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