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증시 호조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코스닥 업체들과 관련된 배임 및 횡령 범죄가 급증, 투자자들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국회 정무위 소속 한나라당 김정훈(金正熏) 의원이 8일 금융감독원과 한국증권선물거래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들어 지난달말까지 코스닥 시장에서 배임 및 횡령 관련 공시건수가 모두 16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전체 건수인 21건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것으로, 같은 기간 유가증권 시장 공시건수(2건)의 8배에 달하는 것이다.

특히 배임.횡령 사건이 발생했더라도 상당수 코스닥 업체들은 회사 이미지 등을 감안, 공시를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실제 건수는 통계수치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됐다.

코스닥 업체와 관련된 배임.횡령은 주로 전.현직 임원이나 실질 사주에 의해 발생하고 있는데다 기업규모가 작기 때문에 결국 기업부실로 이어져 애꿎은 투자자들만 피해를 보는 사례가 대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지난달 전.현직 대표이사의 횡령 사건을 공시한 한 중소 통신기기업체의 경우 피해액이 총 55억6천만원에 달해 자기자본 규모(50억4천만원)를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김 의원은 "코스닥 시장에서 배임.횡령 공시가 크게 늘어나면서 투자자 피해가 확산되고 있으나 금융감독당국은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하지 않고 있다"면서 "시장관리 강화와 투자자 홍보 등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올들어 지난달 21일까지 코스닥 시장의 공시 7천925건 가운데 1천260건(15.9%)이 사후에 정정공시됐다"면서 "이에 따라 코스닥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신도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