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운전자도 기본적인 운전방법과 도로표식 구분 정도의 지식만 가지고 있다면 다소 어려움이 있겠지만 목적지에 도착할 수는 있다.


하지만 능숙한 운전자가 돼 효과적으로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서는 교통법규 도로사정 차량구조관련지식과 함께 연습 과정을 밟아야 한다.


이를 주식투자에 비유해 보면 초보운전자의 경우는 매매를 위한 기본지식에 해당될 것이고 능숙한 운전자의 경우는 수익을 내기 위한 고급지식 및 실전연습이라고 할 수 있다.



◆기본지식과 고급지식


주식투자를 위한 기본지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우선 주식을 '거래 대상이 되는 일종의 물건'으로 생각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가령 △어디서 어떻게 거래되는지 △사고 팔기 위한 준비절차가 무엇인지 △주문과 거래는 어떻게 이루어지며 △어떤 원칙에 따라 체결되는지 △체결 후 결제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야 한다.


그리고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적정가격은 어떻게 계산하며 이를 가늠하는 잣대가 무엇인지 등에 대한 지식도 갖춰져야만 최소한 두려움을 떨쳐 버리고 운전대를 잡고 도로로 나가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지상목표인 매매를 통해 이익을 남기기 위해선 어떤 주식을 사고 팔아야 하는지,언제 사고 팔 것인지,어떻게 하면 싸게 사서 비싸게 팔 수 있는지 등을 알아야 한다.


또한 주식시장관련 정보를 어떻게 해석,투자에 활용할 것인지,포트폴리오와 위험관리는 어떻게 하는지,선물·옵션시장은 무엇이며 주식시장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등과 관련한 지식도 갖춰야 한다.


◆주식이 거래되는 장소


증권시장은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으로 크게 구분된다.


기업이 새로 발행한 증권을 투자자들에게 판매,자금을 조달하는 시장이 발행시장이며 일단 발행된 증권이 투자자들 상호간에 거래되는 곳을 유통시장이라고 한다.


주식을 사고 팔려는 투자자들을 연결해 주는 곳이 바로 증권시장이며 주식의 가격형성도 이곳에서 이뤄진다.


증권시장 중에서 증권을 매매하려는 사람들이 일정한 시간에 거래할 수 있는 장소와 시설이 증권거래소다.


그리고 투자자들 사이에서 중개 역할을 하는 곳이 증권회사다.


한편 거래되는 주식에 따라 거래소시장과 코스닥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거래소시장은 일정한 조건을 충족시키면서 재무구조가 비교적 튼튼한 우량회사들의 주식이 거래되는 시장이다.


코스닥시장에서는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지 못한 회사들 중에서 한국증권업협회에 등록한 회사들의 주식이 거래된다.


코스닥시장에는 벤처기업이나 중소기업이 많은데 이들 기업은 성장 장재력이 큰 대신 투자위험이 높은 게 거래소시장과의 차이점이다.


이외에도 제3시장은 상장이나 등록되기 위한 조건이 충족되지 않은 기업들이 거래되는 시장으로 거래소나 코스닥시장보다 위험이 크고 거래도 활발하지 않다.


< 대한투자증권 종합자산관리팀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