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어카운트는 선진국에서는 이미 정착된 금융상품이다.

랩어카운트가 처음 선보인 것은 지난 75년.

미국 허튼(Hutton)증권이 증권사의 수수료 자유화 이후 약정수수료 감소에 따른 수익원 다변화차원에서 개발한 것이 효시다.

80년대 후반까지도 랩어카운트는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했으나 90년대 들어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87년 "블랙먼데이(주가대폭락)" 이후 증권사들이 약정수수료 위주의 영업을 자산관리 중심으로 전환하면서 서서히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연기금 뮤추얼펀드 등 다양한 금융상품이 등장한 것이 랩의 성장 기반이었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지난 96년 1천4백억달러를 넘어선 미국의 랩시장은 2년만인 지난 98년 2천6백억달러를 돌파했다.

93년 이후 연평균 60% 가량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의 랩은 일반적으로 증권회사가 자산에 대한 수수료(fee)를 받고 개인 투자자들에게 자산배분,투자자문회사 소개,주문,증권예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크게 컨설턴트 랩과 뮤추얼펀드 랩으로 나눠진다.

컨설턴트형과 뮤추얼펀드형의 비중은 각각 70%와 30% 수준이다.

메릴린치 살로먼스미스바니증권 몇몇 대형 증권사가 컨설턴트형에서 약 9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컨설턴트랩은 증권사 직원이 고객에 맞는 자산배분 및 투자전략을 소개하고 이에 적합한 투자자문사를 추천해 주는 방식이다.

대표적인 상품은 메릴린치의 "컨설츠(Consults)".뮤추얼펀드 랩은 복수의 뮤추얼펀드를 골라 고객의 투자목적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준다.

대표적인 상품은 살로먼스미스바니의 "트랙(TRAK)"이다.

미국의 랩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했지만 뮤추얼펀드의 4%에 불과한 수준이다.

따라서 미국시장도 랩이 개인투자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상품으로 성장했다고 하기는 어렵다.

일본의 경우 랩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에 불과하다.

99년 5월 닛코증권과 살로먼스미스바니가 공동으로 만든 GWCG(Global Wrap Service Program)라는 랩 상품을 선보였다.

그러나 전체 예탁자산에서 차지하는 랩의 규모는 극히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