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저가 대형주인 ''옐로칩''의 바람이 거세다.

옐로칩이란 업종내 시장지배력이 2위나 3위기업들로 성장성과 재무안정성을 모두 갖춘 종목들이다.

LG전자 한솔제지 LG화학 한국화장품(거래소 상장업체) 하나로통신(코스닥기업)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종목은 5월 들어서만 상승률이 30%를 웃돌고 있다.

거래소와 코스닥시장의 평균수익률(4∼5%)은 물론 같은 업종내 블루칩보다도 높은 상승률을 자랑하고 있다.

옐로칩은 연초랠리 때는 블루칩에 비해 소외를 받았다.

그러나 개별종목장세가 펼쳐지면서 가격메리트가 부각돼 각광받고 있다.

또 외국인들이 삼성전자 SK텔레콤 등 핵심블루칩의 보유한도가 차오르자 ''대체주''로서 옐로칩을 대거 매집하고 있는 것도 상승배경이 되고 있다.

◇ 옐로칩이 뜬다 =LG텔레콤은 SK텔레콤 한통프리텔 등 통신 블루칩의 대체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달 들어서만 지난 18일까지 주가가 18%나 상승했다.

또 삼성전자보다는 LG전자에, 제일기획과 한국통신보다는 LG애드와 하나로통신에 외국인.기관.개인들의 매기가 몰리고 있다.

이에 따라 LG전자는 5월들어 주가상승률이 무려 29.8%에 달하고 있다.

LG애드와 하나로통신도 수익률에 있어서 업종내 블루칩을 훨씬 앞서고 있다.

이밖에 롯데제과 신세계 등보다는 동양제과 현대백화점 대구백화점 등이 대체주로서 상승탄력을 자랑하고 있다.

◇ 외국인도 ''BUY 옐로칩'' =외국인은 최근들어 호텔신라 2백46만여주를 순매수, 보유지분율이 22.87%에서 28.35%로 늘어났다.

대한항공과 LG애드에 대해서도 매수우위를 보이며 지분율(18일 현재)이 24.19%와 24.53%에서 각각 31.12%와 29.07%로 증가했다.

이밖에 한솔제지 LG전자 현대백화점 등도 외국인의 뜨거운 구애를 받으며 상승탄력을 뽐내고 있다.

코스닥종목중에는 하나로통신 코리아나 등이 외국인의 매수타깃으로 부상하고 있다.

외국인은 최근들어 하나로통신 5백13만여주를 순매수, 지분율을 11.64%에서 15.61%로 늘렸다.

또 코리아나도 2백13만여주를 집중매집해 1.60%에 불과하던 외국인 지분율이 6.94%로 확대됐다.

◇ 투자전략 =시장지배력을 포함해 성장성에서 핵심블루칩에 버금가는 종목들을 1차 매수타깃으로 삼는 것이 좋다는 견해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1.4분기 매출액등 실적을 바탕으로 블루칩과의 시장지배력차이와 성장성을 비교평가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또 외국인이 순매수를 확대하는 종목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대우증권 조재훈 팀장은 "옐로칩중 핵심블루칩과의 주가차이가 큰 종목이 상승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