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의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대책은 추진 방식부터 독특하다.

다른 지자체들이 아직도 쓰레기를 직접 처리하는데 비해 과감히 민간위탁 방식을 도입했다.

비용 절감과 효율성 제고를 노린 결정이었다.

이와 관련,이진훈 대구시 환경녹지국장은 "분리수거가 용이한 아파트 등 공동주택뿐 아니라 단독주택에서도 연료화를 전제로 분리수거를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구시의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는 지난 99년 6월 달서구 이곡동 아파트단지 1만2천가구를 대상으로 시범 실시됐다.

올들어 30만가구가구에 이르는 공동주택 전체로 대상이 확대됐다.

이 과정에서 대구시는 미분리 배출 시민들을 단속하면서 분리수거제도의 조기 정착을 위해 ''당근''을 제공했다.

우수 실천자에게는 제주도여행권 또는 구강보건센터 무료진료권 등의 상품을 전달했다.

현재 대구지역에서 하루에 분리수거되는 음식물쓰레기 양은 2백30여t.

대구시 전체에서 나오는 쓰레기의 15%에 해당한다.

수거된 쓰레기는 원일환경 등 8개 민간처리업체로 보내져 퇴비 등으로 재활용되고 있다.

대구시는 오는 2002년 월드컵대회 개최 이전에 음식물 분리수거 제도를 완전히 정착시킬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음식물 분리수거제도를 오는 11월부터 단독주택을 포함한 대구시 전역으로 확대한다.

수거되는 쓰레기 양은 3백50만t으로 전체 배출량의 23%로 늘어나게 된다.

대구시는 11월께 하루 최고 3백?의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 하수병합처리시설을 완공할 계획이다.

이곳에서 음식물쓰레기를 하수와 함께 처리한다.

분리수거가 어려운 외곽지 단독주택은 발효토를 무료로 공급,자체 매립을 통해 처리토록 할 계획이다.

대구=신경원 기자 shi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