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등록업체인 IHIC(옛 신안화섬)의 주가 시세 조종 혐의에 대해 금융감독원이 조사중이다.

IHIC 시세조종에 관련된 계좌의 금액은 약 20억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13일 "올해초 증권업협회로부터 IHIC의 시세조종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구체적인 혐의를 잡았다"며 "조만간 조사를 마치고 검찰에 관련자들을 고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시세조종에 가담한 작전세력에는 S언론재단의 현직 과장 등이 포함돼 있다"면서 "작전세력이 IHIC의 주가를 끌어올려 시세조정에 나선 시점은 이 회사의 주가가 폭등했던 지난해 10월께"라고 밝혔다.

주가조작은 이 재단의 현직 과장인 정모씨가 공금 수십억원을 빼돌려 한 것으로 알려졌다.

IHIC는 S그룹 구조조정본부 재무팀에서 인터넷 사업을 추진하던 이성주(현 IHIC대표)씨가 인수했다.

이 회사의 주가는 A&D(인수후 개발)에 나선다는 재료를 바탕으로 지난해 10월초 1만6천원(액면가 5백원)에서 11월10일에는 12만5천원까지 급등, 한달여동안 10배 이상 올라 주목을 받았었다.

S언론재단측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문제의 정 과장은 재단 운영자금 수십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돼 현재 구속수사중"이라고 밝혔다.

S언론재단은 "정 과장이 횡령한 기금중 6억9천만원을 몇몇 지인들에게 빌려줬고 이들이 이 돈으로 IHIC에 투자했다는 것이 현재까지 밝혀진 내용"이라고 해명했다.

정 과장은 또 횡령한 자금으로 7억원 상당의 빌라 등 부동산과 주식에 투자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최명수 기자 ma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