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기업에서 퇴직하는 임원들이 늘어나면서 이들이 보유한 주식의 대량매물화를 경계해야 한다는 ''주의보''가 내려졌다.

특히 퇴직임원의 상당수가 창업세대여서 보유주식 규모가 큰 데다 매입단가도 현재의 주가보다 훨씬 낮아 일시에 매물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12월 결산기업들의 주총 결과 창업세대인 임원들이 퇴직하는 사례가 속속 이어지고 있어 주의보는 시장 전반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22일 증권업협회에 따르면 회사를 떠나는 임원들의 보유지분을 신고한 코스닥기업은 18개사(21일 현재)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가운데 아이앤티텔레콤의 경우 퇴직한 부사장과 감사가 갖고 있는 지분이 88만여주로 전체 발행주식의 10.17%에 달했다.

로만손의 퇴임 감사는 7.43%,영흥텔레콤과 제이스텍의 퇴직이사는 각각 5.96%와 5.51%를 보유하고 있다고 회사측이 신고했다.

또 이앤텍에서 퇴직한 이사와 감사는 각각 4.97%,네스테크를 떠난 감사는 2.45%의 주식을 보유한 것으로 신고됐다.

퇴직 임원들이 보유한 주식은 코스닥 기업 특성에 비춰 매물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퇴직 임원들은 지분변동을 신고할 필요가 없는 데다 △보유물량이 많으면서도 시세차익을 실현할 가능성이 크며 △회사와의 인연이 끊겨 지분을 계속 보유할 필요성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D증권 IPO(기업공개)담당자는 "코스닥기업이 기업 체계를 갖춰가면서 물갈이 차원의 임원 퇴임·선임이 이뤄지고 있다"며 "퇴임 임원 가운데엔 창업세대도 적지 않아 매입가격이 주가를 훨씬 밑돈다"고 말했다.

이들의 보유지분이 매물부담요인이라는 분석이다.

이 관계자는 "퇴직한 임원들이 새로운 사업을 벌인다면 창업자금 조달수단의 1순위는 보유지분 매각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이에 따라 주총시즌을 맞아 잇따르고 있는 코스닥기업의 임원 퇴임과 퇴직임원들의 보유물량 신고를 눈여겨볼 것을 조언하고 있다.

또다른 D증권 관계자는 "신규매수세 유입불발 등 외생변수로 인해 코스닥시장이 횡보하는 상태에서 퇴직 임원들의 주식이 풀린다면 해당 기업의 주가엔 큰 악재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만 퇴직임원들의 보유지분이 많더라도 퇴직한 임원이 기존 회사와 사업적인 관계를 맺는다면 매물 부담은 줄어들 수도 있다"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다.

박기호 기자 khpar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