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난을 겪고 있는 현대전자가 정관에 ''신주 액면미달 발행''건과 ''수권 자본금규모 확대'' 조항을 마련키로 했다.

외자유치나 채권단의 출자전환을 염두에 둔 사전 포석으로 풀이되고 있다.

1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현대전자는 신주를 액면가(5천원)미만으로 발행할수 있는 근거인 ''신주 액면미달 발행''안건을 오는 29일 열리는 정기주주총회에 상정키로 했다고 최근 증권거래소에 공시했다.

현대전자의 지난 9일 주가는 액면가보다 낮은 3천3백35원이다.

이와함께 이사회결의만으로 회사가 발행할수 있는 주식의 총수인 수권자본금을 대폭 늘리는 정관개정 안건도 주총에 상정할 예정이다.

현대전자의 현재 수권자본금은 현재 6억주인데 이를 상환우선주 7억5천만주를 포함해 15억주 정도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전자 관계자는 "이번 정관개정은 증자를 위한 근거를 마련하려는 것일 뿐이지 아직 증자를 한다고 확언할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며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증권업계는 현대전자의 이같은 정관개정은 증자를 위한 사전 정지작업으로 해석하고 있다.

A증권사 애널리스트는 "현대전자의 현 상황을 고려할 때 액면가 미만으로 일반인을 상대로 한 공모 유상증자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면서 "액면가 이하 신주 발행과 상환우선주 발행근거를 마련키로 한 점을 고려하면 외자유치및 채권단의 출자전환(채권을 주식으로 전환)을 염두에 둔 조치"로 보인다고 말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