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가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다.

국내 경기가 깨어날 조짐을 찾기 힘든데다 세계경제의 쌍두마차인 미국과 일본 경제마저 비틀거리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연초랠리의 불을 지폈던 외국인의 매수세는 거의 실종상태다.

사상 최저수준의 금리에도 불구하고 시중자금은 주식시장으로 유입되지 않고 있다.

올들어 미국의 전격적인 금리인하에서 촉발된 유동성 랠리(Rally)는 이제 그 수명을 다한 듯 하다.

종합주가지수는 연초 상승분의 절반가까이 까먹었다.

대내외 여건으로 볼 때 반등 역시 간단치 않을 것이란 게 전문가들은 진단이다.

이에따라 일각에서는 현 증시는 대세상승기 초입단계였던 98년 하반기와 비슷한 게 아니라 98년 1.4분기 상황을 재연하는 것 아니냐는 시나리오를 내놓고 있다.

연초랠리가 "베어마켓 랠리(Bear market rally:하락추세에서의 반등국면)였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향후 수개월간의 지루한 조정장세가 불가피하다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98년 1·4분기 장세=97년 1월의 한보그룹 부도,7월의 기아차부도,11월의 IMF(국제통화기금) 구제금융 신청 등의 여파로 주가는 연초 750에서 350선으로 곤두박질쳤다.

이후 98년초 급반등,2개월간 단기랠리가 진행됐다(그림참조 Ⅰ국면).그해 3월3일 591선까지 치솟는 초강세장이었다.

굵고 짧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어마켓 랠리의 전형이었다.

주가급등은 외국인이 몰고왔다.

그러나 외국인 ''사자''가 시들해지자 다시 하락,6월초 277.37까지 주저앉았다.

이후 3개월간 300선에서 등락을 거듭한 끝에 10월들어 상승세로 반전하면서 대세상승기에 진입했다.

◇현 상황과 98년초와 닮은 점=단기급락에 따른 반등과 외국인 매수세가 닮은 꼴이다.

연초 랠리는 낙폭과대(작년 하락률 세계 1위)가 가장 큰 재료였다.

지난 98년 1·4분기 장세도 97년 한햇동안 주가가 50%가량 하락한데 따른 반등 성격이 강했다.

공교롭게도 이같은 반등세는 공히 외국인이 주도했다.

올들어 2월까지 거래소시장에서 외국인의 순매수금액은 3조원이다.

이는 지난 98년 1∼2월의 외국인 순매수 금액(3조8천억원)과 비슷하다.

외국인의 매수강도가 약해지는 것도 흡사하다.

올들어 외국인 순매수규모는 1월 2조7천억원,2월 3천5백93억원 등으로 감소추세다.

이는 98년 외국인 매수강도가 1월 1조6천9백억원,2월 2조1천8백억원,3월 5천3백94억원,4월 1천1백76억원 등으로 약해진 것과 비슷한 양상이다.

◇98년 하반기와 차이점=98년 하반기(그림의 Ⅱ국면)는 국내와 미국 경기 모두 회복국면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침체기다.

또 원화와 엔화가 당시엔 달러화에 비해 강세였지만 현재는 모두 약세로 전환됐다.

구조조정에 대한 기대감에도 차이가 있다.

당시엔 구조조정이 주가 상승의 모멘텀으로 작용했지만 현재는 그렇지 못한 상태다.

물론 미국의 금리인하,외국인의 순매수(98년 9월∼99년 1월 외국인 3조원 순매수),공적자금 투입,금리하락세 등은 현재의 증시주변 상황과 비슷하다.

◇전망=연초랠리를 베어마켓 랠리로 보는 시각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김석규 리젠트자산운용 상무는 "연초랠리는 대세상승국면 초입이 아니라 낙폭과대와 외국인의 매수세가 맞물리면서 나타난 베어마켓 랠리"라면서 "일본과 미국 경제 상황이 더 나빠지면 500선이 무너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남우 삼성증권 상무는 "국내증시가 저평가돼 있기 때문에 지수 하방경직성은 있지만 국내경기 침체를 감안하면 곧바로 상승세를 타기는 힘들 것 같다"고 예상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