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그룹주가 외자유치를 계기로 날개를 달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27일 증시에서는 일단 "좀 더 두고 보자"는 반응이 우세했다.

이날 LG전자는 네덜란드 필립스사로부터 11억달러 규모의 외자를 유치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주가는 오히려 전날보다 2백원(1.43%) 떨어졌다.

시가총액 상위사들이 휘파람을 분 것과 사뭇 다른 양상이다.

계열사들은 전선(8.18%) 화학(4.05%) 증권(5.07%)등 대부분 상장사가 오름세를 보였다.

하락세를 보인 건 전자와 산전 두 회사뿐이다.

이날 장이 강세 분위기를 나타낸 것과도 연관이 있긴 하지만 외자유치라는 재료가 일단은 그룹사 주가에 호재로 작용한 셈이다.

앵도수에즈WI카증권의 최재혁 부장은 "LG그룹의 대규모 외자유치는 그동안의 "자금난설" 등을 상당부분 해소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 호재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그는 앞으로의 LG주 향방에 대해 "향후 IMT-2000사업의 참여여부가 결정적인 변수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증권업계 관계자들은 LG전자 주가가 어떤 추이를 보이느냐에 따라 계열사 주가도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의 LG전자 주가하락에 대해 대부분 전문가들은 "루머에 사고 뉴스에 팔라"는 증시 격언이 그대로 나타난 것으로 해석하면서 장기적인 주가추이는 좀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새로운 악재의 출현 가능성을 반영한 것이란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첫번째 해석은 LG전자 주가가 지난 주말 10.24%나 상승하는 등 외자유치설이 나도는 단계에서 이미 재료가 반영됐다는 것이다.

소문이 현실화된 날이니 주가가 빠지는게 당연하다는 해석이다.

두번째 시각은 LG전자가 CRT사업부문을 필립스사에 넘기면서 주식매수청구권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우려다.

99년회계연도중 브라운관 사업부문의 매출비중은 LG전자 전제 매출액의 10%를 웃돈다.

10%가 넘는 주요 사업부분의 양도시에는 매수청구권 행사가 가능해질 수 있다.

LG전자의 시가총액은 2조1천억원선에 달하기 때문에 이 경우 대주주지분 약 30%를 제외한 소액주주들이 매수청구권을 행사한다고 가정하면 1조5천억원가량에 달하는 막대한 자금부담이 생길 수도 있다.

하지만 이번 외자유치치건은 아예 매수청구권 대상에서 제외될 것이란 분석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2000년 회계연도에는 CRT부문 매출이 10%이하로 낮아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본계약을 내년초에 체결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LG전자 관계자는 "주주들이 이번 거래에 반대하리라곤 생각지 않는다"며 "외자유치로 해외신인도가 높아져 LG정보통신 합병으로 떠안은 매수청구주식의 해외DR(주식매수청구권)발행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궁덕 기자 nkdu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