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정부는 현재 한국증권거래소에 개설돼 있는 주가지수 선물시장을 오는 2004년 부산의 한국선물거래소로 이관하겠다고 발표했다.

주가지수 선물시장 부산이관문제는 증권거래소와 선물거래소가 ''사수''와 ''이전''을 놓고 2년여 동안 줄다리기를 해온 사안이다.

이번 발표는 언뜻 보면 정부가 선물거래소의 손을 들어준 것으로 보인다.

증권거래소 노동조합은 이에 반발, 파업을 결의하는 등 ''배수의 진''을 쳐 놓은 상태다.

그러나 속내를 뜯어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우선 이번 결정에 대해 선물거래소마저 마뜩치 않게 생각하고 있다.

선물거래소와 부산지역 경제계는 "정부가 주가지수선물 이관방침을 확인한데 대해서는 찬성하지만 그 시기를 연기한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증권거래소 노동조합도 파업과 박창배 이사장의 퇴진을 결의하긴 했지만 한편에서는 그렇게 속탈 일은 아니란 시각도 있다.

이같은 얘기가 나오는 것은 이번 발표가 결정을 뒤로 미룬데 불과하다는 관측 때문이다.

재정경제부는 지수선물 이관과는 별개로 △증권거래소와 선물거래소를 지주회사로 묶고 △현행 회원제를 주식회사로 바꾸는 시장체제 개편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기득권을 빼앗긴다는 증권거래소의 주장을 누그러뜨리는 한편 최소한 3년간 시간을 벌자는 계산이 들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물론 정부로서도 섣불리 결정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지수선물의 부산이관은 김대중 대통령의 대선공약사항인 만큼 정부가 이를 깨기는 어렵다.

''부산정서''도 쉽게 무시할 수 없었을 것이다.

''명분''과 ''기득권''을 내세우는 증권거래소측의 주장 역시 나름대로 타당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궁여지책으로 나온게 ''2004년 이관'' 카드라는 것이 증권계의 해석이다.

그렇지 않아도 주가지수 선물 부산이관 조치는 ''첫 단추를 잘못 끼운 정치적 결정''이라는 시각이 적지 않은 터이다.

여기에 이관시기를 2004년으로 늦추었으니 이번 결정은 갈등을 다시 3년간 연장시킨데 불과하다는 비아냥을 들을만도 하다.

남궁덕 증권1부 기자 nkdu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