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주가지수선물의 부산(한국선물거래소)이관 결정에 반발해 증권거래소 노동조합이 17일 총파업을 결의했다.

그러나 시장중단을 포함한 총파업의 시기와 방법 등은집행부에 위임했다.

이에 따라 당초 우려했던 시장중단 사태는 모면할 것으로 보인다.

증권거래소는 이날 임직원 총회를 열고 "주가지수 선물의 부산이관 방침은 시장경제원리와 현·선물 일체의 원칙에 어긋나는 유감스러운 결정"이라며 재검토할 것을 정부에 건의키로 했다.

이와 함께 거래소 노동조합은 조합원 전원 거수에 의한 총파업을 결의했다.

그러나 시기와 방법은 노조집행부에 전적으로 위임했다.

김경학 노조위원장은 "총파업을 결의했지만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는 추후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시행령이 개정되는 내달초까지 시장중단 사태는 벌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거래소 노조는 그러나 지수선물을 부산에 빼앗긴데 대한 책임을 물어 박창배 이사장의 퇴진운동에 나서기로 했다.

노조는 또 △선물거래법 시행령 개정시 헌법소원 등 법적대응에 나서고 △선물·옵션과 관련된 신상품의 신규상장중단 등 강력한 대응책을 전개키로 했다.

증권업계는 증권거래소의 지수선물 이관 반대 움직임이 2004년 이관시기까지 언제든지 다시 불거질 수 있어 이를 둘러싼 소모적인 논쟁이 끊이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의 이번 결정은 부산지역 민심을 달래고 임박한 코스닥지수 선물의 상장에 앞서 관련 법령의 정비가 필요했기 때문에 임시방편으로 이뤄졌다는 지적이 많다.

이 때문에 선물거래소의 코스닥50지수 상장과 관련 법령정비 문제는 매듭지어졌지만 KOSPI200 지수 선물을 둘러싼 이관분쟁은 차기정부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한편 부산의 한국선물거래소는 "3년간의 유보기간에 대해서는 다소 아쉬운 점이 있으나 이번 결정으로 증권거래소와 선물거래소가 현물과 선물 시장의 발전이라는 각자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수 있게 됐다"면서 환영의 뜻을 밝혔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