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영 금융감독위원장이 지난 24일밤 국회 국정감사에서 "현대투신이 올해말까지 경영정상화 계획을 이행하지 못할 경우 공적자금을 추가로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혀 과연 현대증권과 현대투신의 외자유치가 제대로 이뤄질 것인지에 증시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증권업계 일부에서는 이 위원장의 발언은 현대증권및 현대투신증권의 외자유치가 힘들다는 사실을 암시한 것 아니냐고 해석하고 있다.

이들은 이 위원장이 "AIG컨소시엄의 지원요청은 현행법상 수용불가능한 사안"이라고 밝힌 점을 특히 주목하고 있다.

현대증권과 현대투신은 "이 위원장의 발언은 지극히 원론적인 답변"이라며 "외자가 들어오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현행법상 AIG컨소시엄의 지원요청 수용불가"발언도 증권금융채가 무기명채권인 만큼 법개정을 하지 않고 만기를 연장하기는 불가능하다는 원론적인 답변이라고 설명했다.

현대 금융사의 고위관계자는 "전반적인 분위기를 감안할 때 예정대로 1조1천억원(10억달러)의 외자가 들어올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며 "본계약을 위한 실무적인 절차가 거의 마무리되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증권업계에서는 이같은 상황을 감안할 때 "선외자유치,후정부지원"의 방식으로 현대투신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점치고 있다.

AIG컨소시엄이 다음달초께 본계약을 체결한 다음 자금을 일부 투입하면 정부가 지원방안을 모색할 것이란 관측이다.

현대투신의 외자유치가 물건너갈 경우 증시는 다시 한번 "현대쇼크"에 휩싸일 수밖에 없어 정부가 마냥 나몰라라 할수만도 없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이런 시나리오는 상당한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하영춘 기자 ha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