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정의 회장으로 유명한 일본 소프트뱅크의 한국 현지 자회사인 ''소프트뱅크파이낸스코리아''가 활동을 개시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

지난 6월 서울에 사무실을 개설한 후 포트폴리오 구성 작업에 착수,어느덧 투자 실행 시기가 임박한 것이다.

소프트뱅크파이낸스코리아 다카하시 요시미 대표는 "올해말까지 한국의 벤처기업에 5백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카하시 대표는 한국벤처기업은 기술력 면에서, 일본 벤처기업은 비즈니스모델이나 고객관리 측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어 양국기업이 힘을 합한다면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한국증시의 최대관심사는 손 회장의 한국투자가 과연 구체적으로 본격화될지 여부.

이에 대해 다카하시 대표는 일단 투자주체를 분명하게 정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투자에 대해서는 아무런 결정을 내리지 않는다. 소프트뱅크의 자회사인 소프트뱅크파이낸스 차원에서 하는 것이다. 지난해 손 회장이 한국에 투자한다는 소문이 있었는데 절차상으로 보면 약간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고 다카하시 대표는 말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순수한 인터넷 비즈니스 회사나 바이오 업체는 일단 제외했다.

이들 분야를 제외한 업종은 모두 투자대상이다.

오프라인에 기반을 둔 업체중 우수한 회사에만 투자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오프라인에도 무게중심을 두는 포트폴리오 전략에 대해 그는 인터넷 비즈니스의 경우 오프라인에 기반이 없어 수익성이 항상 불안하고 수천개의 금융포털사이트가 있지만 살아남는 것은 3~4개 정도일 것이라고 해석을 덧붙였다.

조주현 기자 for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