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비과세투기채펀드를 투신권 새상품으로 허용키로 함에 따라 금융감독원이 공모주배정비율 조정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새 상품에 배정할 공모주는 기관투자가나 개인투자자의 배정분에서 떼어낼 수밖에 없어 이들의 반발을 우려하고 있다.

5일 금감원은 비과세와 공모주혜택이 동시에 주어지는 투신권 상품에 코스닥 공모주 55∼60%를 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비과세투기채펀드인 새 상품 ''세이프티펀드(가칭)''와 기존의 하이일드·뉴하이일드·CBO펀드등에 코스닥 공모주식을 통합배정키로 했다.

이에 따라 기관 또는 개인투자자 배정분에서 각각 5%씩 총 10%를 세이프티펀드 등에 배정하는 방안과 기관배정분중 5%만 떼어 세이프티펀드 배정으로 돌리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기관배정분만 떼어낼 지,개인배정분까지 줄일 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개인투자자들의 정서를 감안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또 비과세투기채펀드에 공모주를 통합배정할 경우 개별펀드별로 공모주를 어떻게 배분하느냐 하는 문제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비과세하이일드 비과세CBO 등 이외에 비과세코스닥펀드의 허용을 검토하고 있으나 특정 시장주식만을 편입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이를 보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명수 기자 ma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