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업협회는 정부가 코스닥시장 안정대책의 일환으로 등록심사 기준과 주가감시 시스템을 보완키로 한 것과 관련,세부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28일 증권업협회 관계자는 "코스닥시장 운영주체로서 등록심사의 질적 기준을 둘러싼 시비를 없애고 거래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방안 마련에 들어갔다"며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시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증협은 우선 등록심사의 객관성 제고를 위해 현재 10개항으로 운영중인 ''질적 요건''의 경우 △재무적 안정성 △관계회사 위험 등 일부 항목에 대해선 계량화에 착수했다.

"이들 조항은 결격 사유로 볼 수 있는 기준이 일반화되지 않아 등록심사 신청 기업들의 불만이 높았던 것들"이라고 증협은 설명했다.

재무적 안정성의 경우 결산보고서에서 어느정도 윤곽이 드러나 큰 문제는 없다는 판단이다.

다만 감사반이 작성한 보고서에 대해서도 대형 회계법인 보고서와 똑같은 비중을 둬 취급할지,아니면 다른 기준을 둘지는 추가 검토키로 했다.

관계회사 위험은 분야별로 일정수준을 정해 이를 넘어서면 결격사유로 지정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관계회사에 대한 지급보증 등이 자기자본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나 관계회사에 대한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등이 지나치게 과다하면 심사에서 탈락시키겠다는 복안이다.

성장성이나 기술력 등은 계량화가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성장성이나 사업성은 현재보다 미래가치의 비중이 크고 업종이나 사업기반에 따라 제각각일 수 있기 때문이다.

기술력도 벤처기업들의 다양성을 감안하면 일반화가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증협은 작전혐의가 짙은 위탁계좌를 대상으로 데이터베이스(DB)를 만들겠다는 정부 방침에 따라 기반조성 작업도 벌이기로 했다.

이 작업이 끝나면 이상매매 계좌들은 계좌간 연관성이나 주가조작 세력과의 연계성 등이 전산을 통해 순간적으로 포착된다.

다음달 1일부터 주가감시시스템이 가동되면 DB화는 더욱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증협은 예상했다.

박기호 기자 khpar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