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거래소를 현재의 회원제 비영리법인에서 주식회사로 전환,증권거래소에 자체 상장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27일 금융감독원과 증권거래소에 따르면 한국증권거래소(공식명칭)가 선진국들에 비해 폐쇄적이라는 지적이 많아 거래소의 지배구조 및 운영 방식을 완전히 뜯어 고친 후 상장회사로 만드는 개혁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이르면 내년에 상장작업까지 완료한다는 목표로 세부계획안을 준비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증권거래소가 장기플랜으로 상장추진 비전을 가지고 있었던 까닭에 거래소 상장과 관련된 국내외 자료를 충분하게 확보해 놓은 상태여서 단기간에도 세부계획안을 짤 수 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거래소의 발전안을 반영한 후 재경부 등 정부 관련 부처와 협의가 이뤄지면 바로 상장 일정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금감원 관계자는 "증권 및 선물시장에 대해 전반적인 관리 권한이 있는 증권선물위원회(금융감독위원회에 설치)의 의견이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증선위의 의견에 따라 거래소 상장방안이 계획보다 더 빠른 연내에 추진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증권거래소는 현재 회원(증권회사)제 비영리법인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증권회사의 이익에 치중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투자자 보호 측면에서 문제가 적지 않다는 지적이 증권가에서 제기돼 왔다.

특히 거래소 회원인 증권회사들의 경우 대형사와 중·소형사들이 동등한 의사결정 참여권을 행사하고 있다.

금감원내에선 이같은 폐쇄적인 지배구조와 운영방식이 증권거래소 발전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해 상장안을 준비하게 된 것이다.

증권업계에서는 그러나 거래소 개혁일정이 공개되더라도 정작 주주 선정과 지분 산정이 이해관계 기관들의 마찰로 장기간 진통을 겪을 가능성이 높고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증권회사들의 반발도 거셀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양홍모·김홍열 기자 y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