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위원회등 증권당국이 코스닥시장 안정을 위한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이번 대책에는 수급대책과 함께 코스닥지수 선물옵션 조기도입 등 중장기 대책도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24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증권당국은 코스닥시장이 1백선을 위협할 정도로 침체국면에 빠지면서 중소.벤처기업의 자금조달이 더욱 어려워짐에 따라 수급안정에 초점을 맞춘 시장대책 마련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증권당국은 코스닥시장의 하락세가 수급 불균형에서 비롯됐다고 보고 공급물량을 줄이는 대신 수요기반을 확충하는 방향으로 안정책을 추진키로 했다.

시장내 공급물량 감소를 위해 등록기업들이 내부유보 자금을 활용해 자기주식을 취득한 뒤 소각할 수 있도록 관련제도를 적극 개선키로 했다.

이와함께 등록기업들로 하여금 유무상 증자나 주요주주 지분 매각을 일정기간 자제한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토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매수기반 확충을 위해 연기금의 코스닥시장 참여를 유도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이를위해 투자대상을 거래소 상장기업으로 제한한 연기금들의 내부규정을 코스닥 등록기업에까지 확대토록 바꾸는 방안도 모색중이다.

증권당국은 또 기관들이 투자위험을 헤지할 수 있도록 선물옵션을 조기 도입,코스닥시장의 기초체력을 강화키로 했다.

한편 증권사 사장단은 이날 이근영 금융감독위원장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증시안정을 위해 금융.기업 구조조정을 조기 완결해 줄 것과 서울보증보험 보증채와 대우담보CP의 조기 처리 등을 건의했다.

한편 코스닥지수는 이날 전날보다 2.91 포인트 내린 107.16에 마감,지난해 4월27일 이후 처음으로 110선 밑으로 떨어졌다.

종합주가지수는 전날보다 0.93포인트 하락한 718.86에 마감했다.

거래소시장과 코스닥시장 모두 정부의 자금시장 안정책과 미국 증시 상승세 등에 힙입어 오름세로 출발했지만 후속매수세가 뒷받침되지 못하자 곧바로 약세로 돌아섰다.

오형규 기자 ohk@hankyung.com 박기호 기자 khpar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