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체 가운데는 포항제철 한일철강 문배철강 등이,비철금속업체중에는 풍산 이구산업 고려아연 등이 투자 유망한 것으로 분석됐다.

20일 대우증권은 분석자료를 통해 포항제철의 경우 해외DR 발행 연기로 지연됐던 민영화가 연내에 재추진될 전망인데다 철강경기 회복에 힘입어 매출이 증가하고 원가율 하락으로 수익성도 크게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SK텔레콤과의 주식교환에 따른 특별이익 발생으로 올해 전체로도 창사 이래 최대의 실적을 올릴 것으로 전망돼 ''매수''추천한다고 덧붙였다.

대우증권은 한일철강과 문배철강은 포항제철의 열연제품 유통업체로 국내 열연코일 공급 부족의 수혜주로 전망했다.

또 이들 업체는 올 상반기 실적이 호조를 보인데다 6월말 현재 부채비율이 55% 이하여서 재무구조가 매우 우량한 것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올해 예상 PER(주가수익비율)는 4.0배를 밑돌고 있어 주가가 매우 저평가돼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비철금속업체중 풍산의 경우 동판의 주수요산업인 전기전자산업의 경기호조와 주력 제품의 판매호조에 힘입어 상반기 실적이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구산업도 올 상반기 경상이익이 43.2% 증가했고,2001년까지 이익증가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대형업체인 풍산과의 경쟁을 피해 틈새시장 위주의 영업전략을 구사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고려아연은 지분법 평가손실로 상반기 경상이익이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백17.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투자전망이 밝은 것으로 대우증권 내다봤다.

배근호 기자 bae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