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 < 교보증권 애널리스트 >

에쎈테크는 주물이 아닌 단조공정을 통해 황동봉을 원재료로 하여 단조품과 가공품및 완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이다.

품질우선을 경영원칙으로 하여 꾸준한 설비투자와 기술력을 확보하고 황동제품 제작에만 전념하여 성장해온 전문업체이다.

동사는 외환위기에도 매출이 증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올해3월 결산시에는 전기대비 약 5.8배의 당기순이익이 증가했다.

주력제품으로는 LPG자동차밸브와 LPG용기용밸브 볼밸브 피팅류 등의 완제품으로 2000년 3월 기준으로 매출액의 약70%를 차지하고 있다.

LPG자동차밸브는 99년3월 약 7억7천만원의 매출에서 2000년3월 결산시에는 약 33억2천만원의 매출을 올리면서 전기대비 4.3배의 실적을 기록했다.

볼밸브는 전기대비 약 15억원이 증가한 약 33억,피팅류 약 19억 증가한 약 41억,LPG용기용밸브는 약 7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해외매출의 추이를 보면 98년3월 약8억,99년3월 약19억,2000년3월 결산에서는 약39억의 실적을 올려 최근 3년간 전기대비 100%이상의 매출증대를 이루고 있다.

해외매출의 증대는 동사의 우수한 품질과 설비에 의한 기술력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

초기의 해외매출은 바이어가 직접 동사를 방문해 설비와 품질을 확인하고 소액.소량의 주문을 한후 거액.대량의 주문을 하고 있어 동사의 해외매출은 품질에 의한 안정적 매출증대로 판단할 수 있다.

또 동사의 해외매출은 장기공급계약에 의해서 발생하고 있다.

거래업체로는 미국의 ALCO CONTROL,US BRASS등이 있으며 일본은 MARUYAMA등이 있다.

중국과 캐나다에는 다국적기업인 HONEYWELL CHINA,HONEYWELL CANADA가 있으며 해외거래업체는 약20여곳이다.

동사는 국내매출을 안정적 성장기로 보고 있으며 해외매출은 장기공급계약을 통한 매출증대를 추구하여 해외매출을 국내매출과 동등한 수준으로 높이려는 경영전략을 갖고있다.

인적구성을 보면 대표이사는 1972년 개인황동사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약 28년이상을 동업계에서만 근무하고 있으며 공장장과 영업상무이사의 실무경력도 25년이상다.

동사는 포스코에 경영관리시스템 구축을 의뢰하여 현재 가동되고 있으며 원가관리 재무관리 등 보다 효율적인 경영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동사가 2000년3월에 전기대비 약 90억의 매출증가와 약25억의 당기순이익 을 올릴 수 있었던 주요한 부분은 완제품이 약57억,가공품이 약16억원 증가한 것에 기인하며 이는 이회사의 주력부문이다.

이 회사는 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기업가치의 증대를 경영이념으로 하고 있는 만큼 향후 안정적인 성장과 발전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