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산업 발전과 증시안정을 위해서는 부실기업을 적극적으로 퇴출하는 정부정책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19일 동원경제연구소가 주최한 "제1백회 기관투자가 초청 월례조찬회"에서 최운열 한국증권연구원장(서강대 교수)은 "대부분의 국내 기업은 영업이익이 금융비용에 못미치는 등 최소한의 생존조건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원장은 "순이익 상위 12대 기업을 제외한 제조업의 이자보상배율은 0.8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자보상배율이란 영업이익을 금융비용으로 나눈 값으로 1보다 작은 기업은 저효율 기업으로 분류돼 갈수록 부실화된다는게 최원장의 설명이다.

저효율 기업이 시장에서 퇴출되지 않는다면 부실대출에 따른 금융기관의 추가부실마저 우려된다고 최 원장은 덧붙였다.

또 김정태 주택은행장은 국내 은행의 BIS(자기자본비율)가 7.6%로 8%에 미달한다는 워버그딜론리드증권의 보고서를 인용해 외국인들은 국내 은행의 생존 가능성을 여전히 불투명하게 보고 있다고 전했다.

김행장은 "부실대출을 막을 수 있는 제도적장치로 이사회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주택은행과 부실은행과의 합병가능성에 대해선 "절대불가하며 소매금융중심의 우량은행이 합병파트너로 적합한 상대"라고 강조했다.

주용석 기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