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제약은 76년 8월 설립된 연륜있는 벤처 제약회사이다.

21세기 무한경쟁시대의 기업 성장과 번영의 핵심 조건은 "혁신"이라는 인식 하에 사명감과 확고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생명과학을 다루고 있다.

서울제약은 개방형 체제를 통해 환경 변화에 대해 적극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지식 집약형 기업을 지향하여 97년 2월에 기업부설 중앙연구소를 설립, 많은 연구개발비를 투자하고있다.

특히 이 회사는 장기적으로 회사의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비전을 마련하여 적응증별 및 제형별 핵심분야를 선정하여 신약 및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아울러 제품력을 바탕으로 영업력도 대폭 강화해 경쟁력 있는 유통경로를 집중적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생각의 속도로 움직이는 조직= 99년말 현재 서울제약은 전년 대비 실질 매출 성장율 35.4%(매출할인 등 포함),경상이익 성장율 232%,당기순이익 성장율 243%,99년말 부채비율 96.9%를 기록하고 있다.

이 회사는 시장의 변화가 빠른 21세기 무한경쟁시대에 맞는 신축적인 조직 구축을 통해 업무 효율화를 기하고 있어 국내 의약분업 등의 환경변화와 세계경제 글로벌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국내적으로 기존의 약국 및 병원 의약품 시장에 대한 차별화된 대응과 함께 올해부터 선진국의 경우와 같이 약국도 건강식품을 대폭 취급할 것으로 판단하고,임상시험과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우수한 건강식품을 선별,건강식품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바 있다.

건강식품을 약국에서 약사의 상담을 통해 판매하는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겠다는 것이다.

한편 세계 글로벌화에 노력을 경주한 결과 지난 5년동안 연평균 65.4%의 수출 신장세를 보였다.

지역다변화와 함께 품목 대형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한 바 현재 베트남에서 저녁 골든아워에 TV CF 중인 피부,모발 영양제 "엘바스연질캅셀"의 대폭적인 수출 증대와 더불어 2000년 4월 중국 위생부에 등록 완료되어 수입 허가증이 발급된 어린이종합영양제 "칼리안츄어블정"의 본격적인 중국 수출 개시로 2000년은 서울제약 제품 수출에 있어 획기적인 도약의 해가 될 전망이다.

<>마음까지 건강하게= 과거 제약회사의 사명은 질병의 치료에 필요한 약을 만들어 공급하는 것이 전부라고 생각되어 왔으나 노령인구가 증가하고 구조적으로 복잡다단해진 21세기 사회는 질병 치료의 전통적 기능 이외에 인간의 삶을 보다 인간적으로 만드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약을 개발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서울제약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치료제 의약품에 국한하지 않고 현대인들이 평생을 건강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삶을 즐길 수 있도록 정신적,신체적 부담이 적고 효과가 우수한 제품의 개발에 힘쓰고 있다.

서울제약은 덕성여대 약학대학 권순경 박사팀과의 산학협동연구를 통해 간질환 치료 및 방사선 보호 효과가 우수한 획기적인 신물질 합성에 성공하여 99년 7월 국제 특허(PCT) 공개,99년 8월 미국 특허 등록,2000년 4월 대한민국 특허 등록을 완료하였으며, 한국과학기술평가원으로부터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 받아 2000년 3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벤처기업 지정을 받은 바 있고 2000년 6월 중소기업진흥공단으로부터 유망중소기업으로 선정되었다.

합성에 성공한 신약후보물질은 동물실험 결과 간 보호 효과,간염 치료효과,간암에 대한 항암효과 뿐 아니라 방사선 치료 시 인체의 장기와 조직을 보호하는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비타민제 수준의 획기적인 안전성으로 의약품 실용성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회사는 미국 특허 출원 1년여 만에 특허등록이 되었다는 사실은 동 신약의 우수성을 입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2000년 6월말 현재 137종의 완제의약품을 생산하고 있는 서울제약은 자양강장영양제 순환계용약 소화기관용약 중추신경계용약 등 다양한 약효군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건강식품시장 진출과 신약 및 신제형 개발 뿐 아니라 사회 및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급성장하는 시장을 선별하여 경쟁력 있는 제품개발 연구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서울제약은 여성의 사회활동이 활발해지고 수명이 과거에 비해 괄목할만하게 연장됨에 따라 국내 제약회사의 미개척 분야인 부인과 질환이나 증상에 대한 제품 등 여성의 관심도가 높은 제품시장의 무한한 잠재성을 확인하고 다양한 제품들을 연구하고 단계적으로 발매하고 있다.

여성 갱년기 및 폐경기 증후군을 위한 호르몬 대체요법을 위한 다양한 제형의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한편 비만 치료제 "디바캅셀",여성의 갱년기장애 치료제 "스텔리온정", "훼미론정" 등을 출시하고 있다.

서울제약은 "좋은 약은 입에 쓰다"는 더 이상 21세기 제약기업에 맞지 않다는 생각 하에 "약은 오직 편하고 이로울 뿐"에 걸맞는 선진 제제 및 제품 개발에 정력을 쏟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