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거래소시장은 스토케스틱(5:3:3)지표상 매도신호 발생에도 불구하고 전주 대비 상승세로 장을 마감했다.

아울러 스토케스틱지표는 골든크로스를 유발하며 추가적인 도약도 가능한 위치에 있다.

또 지난주 금요일 일봉챠트상으로는 십자 양봉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이번주 주식시장에 대한 상승과 하락의 관점이 백중세를 유지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십자형 도래 이후에는 상승과 하락 어느 방향으로의 움직임이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이번주 초에 전개될 은행권 파업을 고려한다면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심리가 위축될 개연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하지만 기술적으로는 상승세에 무게중심을 두고자 한다.

왜냐하면 스토케스틱 지표가 매수신호로 전환되고 있으며,+DI지표는 -DI지표와의 간격이 확대되는 속에서 ADX선이 횡보에서 다시 상승세로의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즉 이번주 주식시장에 대한 상승변동을 뒷받침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특히 대량거래를 기반으로 한 120일 이동평균선 상향돌파는 파동적 관점에서의 조정보다는 전고점이 위치하고 있는 850선 돌파를 지지하고 있는 입장이다.

이와 같이 이번주 주식시장은 매수의 관점에서 시장을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그러나 진동자적 관점에서 스토케스틱지표의 위치를 고려해보면 과열권에 대한 우려가 상존하고 있기 때문에 주중반부터는 상승탄력이 둔화될 수 도 있을 것이다.

코스닥 시장은 단기적으로는 상승할 수 있겠지만,중기지표가 매도신호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에 상승시 고점매도가 유망해 보인다.

즉 MACD의 매수신호 확인과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김정훈 < 신영증권 조사부 선임연구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