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이 하반기중 종합주가지수가 1,250까지 오를 것으로 내다보는 등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하반기중 주가가 다시 1,000선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물론 800선을 깨고 700선까지 떨어질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증권사들은 하반기 종합주가지수 최저치로 700~860선을 제시했다.

대우증권의 경우 3.4분기까지 주가방향이 결정되지 않다가 4.4분기부터 안정적인 상승세로 진입할 것으로 내다봤다.

증권사들은 국내외 경기과 자금시장 동향, 구조조정 등을 가장 큰 변수로 꼽았다.

우선 대우증권은 미국경제 연착륙 여부에 따라 국내 주가가 적지 않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경기과열이 진정되면서 미국이 추가로 금리를 인상하지 않을 경우 큰 영향을 주지 않을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국내적으로는 경기상승세가 둔화될 것이지만 자금시장의 불균형이 해소되고 구조조정의 효과도 서서히 나타날 것으로 증권사들은 전망했다.

온기선 동원경제연구소 이사는 "구조조정 효과가 시차를 두고 나타나 기업실적 증가세는 계속될 것"이라며 "은행으로 집중됐던 시중자금도 수익성을 추구해 투신사 등 증시로 재유입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증시 재료면에서 <>남북경협 확대 <>공기업 민영화 <>IMT-2000 사업자 선정 <>국가신용등급 상향조정 가능성 <>주식형 사모펀드 허용 등에 따른 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 활성화 <>채권시가평가제 도입 등이 꼽혔다.

SK증권은 채권시가평가제가 도입되면 재무구조가 허약한 상장사는 더욱 도태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가도 기업의 신용도에 따라 차별화되는 양상이 빚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현대증권은 올 연말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규모가 27조원에 달해 자금시장이 완전히 안정을 되찾았다고 볼 수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불안요인이라고 진단했다.

증권사들은 하반기 투자유망 종목으로는 반도체관련주, 공기업, 우량은행 등을 주로 꼽았다.

삼성전자는 반도체경기호황으로, 국민은행 주택은행은 구조조정시 합병주체 은행이 될 것이란 점이 호재로 꼽혔다.

한국통신 포항제철 한국전력은 조만간 민영화될 전망이어서 상승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됐다.

이밖에 자산가치는 우량하지만 주가가 낮아 사모펀드및 M&A 전용펀드가 눈독을 들일 만한 종목도 유망한 것으로 지적됐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