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 조흥은행 등 공적자금이 투입된 은행간 합병은 올 하반기 금융지주회사법이 제정된 이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주주인 정부는 공적자금 투입은행을 금융지주회사로 묶은 후 업무영역별로 자회사를 둔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개인소매금융 기업금융 국제금융 등으로 은행을 나눈후 전문화시키고 대규모투자가 필요한 전산부문은 통합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당초 금융지주회사법을 제정한 후 곧바로 통합을 단행할 계획이었으나 은행들의 반발과 금융노련의 총파업 결의에 부딪쳐 주춤한 상태다.

통합하더라도 대규모 인력감원이나 중복점포 폐쇄는 없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통합대상은행은 한빛 조흥을 중심으로 외환 서울은행이 거론되고 있다.

한빛 조흥 서울은행은 정부가 50%이상 지분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정부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외환은행은 코메르츠방크가 거부할 경우 대상에서 빠질 가능성이 높고 서울은행은 도이체방크의 경영기술자문을 받고 있는 상태여서 경영정상화 후 매각수순을 밟을 공산이 크다.

상당수 금융전문가들은 그러나 공적자금 투입은행을 합병하는데 대해서는 부작용이 클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고려대 박경서 교수는 "한빛 조흥 외환 등 3개 은행을 합병하면 국내금융시장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대형은행이 탄생할 수 있지만 정부의 간섭을 받는 상황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는 어렵다"며 "은행 합병보다는 강력한 리더십과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정부도 합병에 반대하는 은행을 강제로 합병시키지 않겠다는 뜻을 밝혀 공적자금 투입은행의 합병은 일단 소강국면으로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